[학부모참여]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정의,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유형,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필요성,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성과,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문제의 해결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정의
1. 학부모의 교육활동
2. 학부모도우미
3. 학교공동체문화

Ⅲ.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유형

Ⅳ.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필요성

Ⅴ.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와 자원봉사활동
1. 학교 도서실 봉사
2. 급식 자원봉사
3. 명예교사 활동
4. 녹색 어머니회

Ⅵ.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성과
1. 학부모에 대한 혜택
1) 학부모 역할의 개선
2) 학교/교사/자녀들과의 의사소통의 증진
3) 자원봉사활동의 증진
4) 가정에서의 계획적인 학습 활동 조력
5) 타 학부모와의 관계 증진
2. 교사에 대한 혜택
1) 학부모에 대한 이해의 증진
2) 의사소통의 향상
3) 학부모 자원봉사활동
4) 가정에서의 학습

Ⅶ.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교육참여)문제의 해결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학교에는 수많은 학부모단체들이 난립해 있다. 학부모회, 어머니회, 자모회, 명예교사회, 급식후원회, 체육진흥회, 녹색어머니회, 스카웃트후원회, 특기적성후원회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학부모 임의단체들이 조직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조직은 이름만 상이할 뿐 대동소이한 활동을 하고 있다. 각종 학교 행사에 후원금을 거출하고 동원되는 역할이다. 각 조직들간에 활동의 차별성이 거의 없고 학교에 각종 협찬과 찬조금 걷는 일을 경쟁적으로 하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학교 안의 학부모단체들이 주로 후원금을 걷거나 학교 행사에 동원되는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대다수의 학부모들은 학부모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을 기피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가 반장 등 임원을 맡게 되어 어쩔 수 없이 가입하거나, 찬조금을 낼 형편이 되는 학부모들만이 활동하게 된다. 이는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학교에 가기를 꺼리게 하고 나아가 학교를 불신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활동의 차별성이 거의 없는 임의단체들이 난립하여 학부모들의 불건강하고 비교육적인 학교 참여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치맛바람이라 일컬어지는 소수의 재력 있는 학부모들에 의한 왜곡된 학교 참여가 아니라 진정한 학교교육의 개혁을 위해 학부모들의 건강한 학교참여로 그 형태가 바뀌어야 한다. 역할과 책임을 뚜렷이 한 학부모회를 법적 기구화하여 학교교육에서 학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할 수 있다.
해방 후 지금까지 학교 안에서 학부모의 위상은 부족한 학교 재정을 메꾸어 주는 후원자의 역할만을 해왔다. 학교 안 학부모 조직의 형태도 사친회, 기성회, 육성회 등 이름만 달리할

참고문헌
길융섭(1997), 거주지역에 따른 초등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충기(1998), 21세기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김영화(2000), 학부모회의 위상과 변화 징후, 한국교육개발원
배종희(1997), 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서울온곡초등학교(2000),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실현방안, 학교공동체 시범 학교 운영보고서
이용복,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학부모 역할,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학교육 개혁의 물결에 맞추어, 교육부와 과학교육과 관련된 단체들은 매년 수차례씩 “ 교육개혁과 과학교육의 발전 방향,과학교육의 세계화”, “과학교육을 위한 발전적 탐색방안” 또는 “세계화와 우리의 과학기술교육”등과 같은 내용의 세미나를 열고 있으며, 과학교육의 개혁은 당면하고 있는 우리의 문제임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과학교육의 개혁은 만족스럽지는 못할지라도 우리의 당면과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끊임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교급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4 )그림 7 동료교사에 의한 교사평가 결과 ( 58 )그림 8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학교급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4 )그림 7 동료교사에 의한 교사평가 결과 ( 58 )그림 8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교육 (2)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3) 학습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4) 지역사회센터로서의 기능 (5)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봉사하는 학교 (6) 동지역사회의 생활을 향상. (7) 지역사회를 학습의 실험장으로 사용. (8) 학교 시설을 지역사회 센터로 사용. (9) 생활의 기본적 과정과 무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10) 학교정책과 교육계획 수립에 주민 참여. (11) 지역사회 여러 기관의 조정적인 역할. 6) 지역사회학교의 필요성 학교를 둘러싼 주변

  •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참여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인간복지 조직의 한 구성원이라는 점과 해당조직의 활동에 기여한다는 점에서는 기관의 정식직원과 별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한편으로 자원봉사자와 해당기관에서 일하는 직원 간에 구분이 된다. 급료를 받지 않는다는 점은 자원봉사활동이 전문적 서비스를 지원하며, 자원봉사 활동자가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를 통해서 스스로를 교육하는 기회를 가져 발전을 기하며, 나아가 전 사회구성원이 스스로 문제해결에 참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