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박지원, 북학파, 실학사상, 일야구도하기, 박지원의 문학, 실학파문학] 연암 박지원의 일생, 연암 박지원과 북학파, 연암 박지원의 문학,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연암 박지원의 그 밖의 소설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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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암 박지원의 일생
1. 연암 박지원의 사상
2. 박지원의 문학관
3. 연암소설의 일반적 특징
1) 현실에 대한 비판과 풍자
2) 새로운 인간형 제시
3) 인간성의 긍정과 평등사상
4. <허생전> 속에 드러난 작자의 당대 현실에 대한 인식

Ⅱ. 연암 박지원과 북학파

Ⅲ. 연암 박지원의 문학
1. 열하일기
2. 실학파 문학

Ⅳ. 연암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
1. 강물의 무서운 모습 묘사
2. 소리는 듣기에 따라 다름을 묘사-사물에 대한 관찰력
3. 깨달음의 도-현재와 과거의 사례를 들면서
4. 교만과 자신감에 찬 인간들에게 경고

Ⅴ. 연암 박지원의 그 밖의 소설
1. 예덕선생전
2. 민옹전·김신선전·광문자전·우상전
3. 열녀함양박씨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암 박지원의 일생
박지원(朴趾源)(1737˜1805 조선 정조 때의 문인, 학자. 호는 연암(燕巖)이다.)은 대표적인 조선 후기 실학자의 한 사람이다. 실학은 유학의 테두리 안에 머물러 있던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근대지향적이고 민족적인 성격의 개혁론으로서 종래의 주자학 일변도의 사상경향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었다. 실학이 동양적 중세사유의 해소와 근대사유의 형성 사이에 개재했던 사상이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조선 후기의 실학은 학파에 따라 그 경향을 조금씩 달리하였는데, 대표적인 두 학파는 남인 계열의 성호학파(星湖學派 : 경제치용학파)와 노론 계열의 북학파(北學派 : 이용후생학파)였다. 이익으로부터 비롯되어 정약용으로 이어지는 성호학파는 경전에 대한 재해석을 주자학 비판의 유력한 무기로 삼는 등 비교적 경학적 전통을 유지하고 있었다. 반면에 북학파는 홍대용과 박지원으로부터 비롯되는데, 그들은 대체로 이기론과 경학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자연 과학적·문학적 소양을 새로운 학문 형성의 유력한 무기로 삼는 경학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자연 과학적·문학적 소양을 새로운 학문 형성의 유력한 무기로 삼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학파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서양의 자연 과학 등 새로운 지식에 개방적이고 낡은 사고와 낙후한 사회현실에 비판적이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박지원은 이렇듯 봉건사회가 해체될 조짐을 들내 보이고, 지배계급 내부의 전재과 서학에 의한 새로운 사상적 충격이 어우러지던 시기에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열하일기》를 통해 청나라의 문물 제도와 생활 풍습을 소개하고, 조선의 뒤떨어진 문물 제도를 개혁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벼슬아치와 양반들의 생활을 폭로, 풍자한 소설 <허생전> <양반전> <호질> 등을 지어 세태를 비평하기도 하였다. 50세에 처음으로 벼슬길에 올라 몇몇 관직을 거쳤고, 늘그막에 <과농소초>라는 농업 연구서를 지어 정조에게 바치고 관직에서 물러났다. 박제가·이덕무·유득공·이서구 등이 그를 스승으로 받들었으며, 세상을 떠난 뒤에 정경대부라는 벼슬이 내려졌다.

참고문헌
강명혜,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와 분석
김명호, 박지원 문학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소, 2001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4
고미숙,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2003
박기석, 박지원 문학 연구, 서울대학교, 1984
이창국, 연암 박지원의 교육사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1987
이현식, 박지원 산문의 논리와 미학,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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