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M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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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M 엔터테인먼트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방안
본문내용
1995년 가수출신의 이수만 이사가 설립한 SM 엔터테인먼트는 10대 청소년층을 겨냥한 철저한 마케팅 전략,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에 의한 음반 제작 시스템,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등으로 대형 종합음반사이자 연예기획사로서 국내에서 오늘날 ‘SM’의 입지를 확보했다. 1996년 발굴· 기획한 남성 5인조 그룹 H.O.T에서부터 여성3인조 그룹 S.E.S, 6인조 남성그룹 신화, 여성 댄스가수 보아, 아카펠라 댄스그룹인 동방신기와 13인조 남성그룹 슈퍼주니어까지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발굴한 아이돌 스타들은 지난 10여 년간 국내 대중음악계를 좌지우지했다. SM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여 강력한 스타마케팅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국내 최고의 Total Entertainment 그룹에서 Asia를 대표하는 Media Group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음악 컨테츠, 디지털음악, 해외음반 라이센싱, 출판 등의 기존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TV Production, International Academy, I‐Scream등의 신규 사업을 정착시키고 최종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SM Japan, China, Hollywood등의 현지회사를 설립하는 등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다른 한국의 연예업체들이 국내시장에만 머물러 있을 때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으며 남들보다 앞서간 글로벌화 전략의 성공으로 문화산업 수출의 선도자로써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1년 일본어, 보컬 트레이닝을 거쳐 일본 시장에 진출시킨 여성 솔로가수 ‘보아’는 발매한 정규앨범 모두가 일본 최고권위의 음반판매 차트인 오리콘 차트 정상에 오르면서 일명 ‘아시아의 별’로 떠올랐다. 현재 보아는 1인 기업이라고 할 만큼 웬만한 중소기업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 보아의 성공은 한류에 편승한 단순한 현상이 아니며 SM 엔터테인먼트의 체계적인 신입발굴과 육성, 그리고 철저한 스타마케팅 시스템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www.smtown.com
www.kisline.com
www.ifpi.org
www.miak.or.kr
www.riaj.or.jp
www.kotra.or.kr
www.kocca.or.kr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유진룡 외 24인, 넥서스biz, 2009
블루오션의 거상 - 안치용, 해바라기, 2006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박재복, 삼성경제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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