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B)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외향성및내향성선택하여 자신의직접적인경험적으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3B)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외향성 및 내향성를 선택하여 자신의 직접적인경험을 적으시오00.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Affective Factors) 중 다음의 ① 불안감, ② 감정이입, ③ 외향성 및 내향성,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요소와 관련된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적으시오

영어영문학과 영어교수법 3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1)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Affective Factors)의 일반적 이해
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① 흥미
② 태도
③ 가치관
④ 성격
⑤ 사회성
⑥ 도덕성

2.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중 감정이입에 대한 개념과 학습법
1) 감정이입의 개념
2) 다양한 학자들의 감정이입에 대한 정의
(1) kuchenbecker
(2) 막스 쉘러
(3) Guiora
(4) Hogan
3) 감정이입의 요소
4) 감정이입에 따른 학습법

3. 감정이입과 관련한 개인적 경험과 고찰
1) 감정이입을 통한 영어 학습법의 개인적 경험
4) 감정이입과 관련한 개인적 경험 고찰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그들에게 최대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인 것이다. 우리는 학습에 관련된 변인으로 지능과 창의력 등 지적 능력에 관해 배웠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능력이 자동차의 엔진에 비유된다면, 이 핵심기관인 엔진을 움직이는 에너지는 정의적 특성에 비유된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엔진이라도 에너지가 없으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다. 이처럼 학습에 관련된 변인 중 지적능력만큼이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정의적 특성은 교육활동의 성과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오늘날 외국어 학습에서는 인지적 학습법과 정의적 학습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외국어 학습의 결정적 요인이 학습자의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정의적 요인이 외국어 학습의 중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의(Affect)란 정서나 감정을 의미한다. 어떤 결정을 내리고 어떤 결론에 도달하는 인간 사고와 행동은 이성보다는 감정에 의해서 작동된다고 믿기 때문에 정의적 영역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타인에 대한 감정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감정 등을 연구대상에 포함한다.
감정이입은 자신과는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며, 자신의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역사이해의 방식으로 중시되어 왔다. 근래 우리나라 교육과정이나 수업현장에서도 역사적 사고방식의 하나로 감정이입의 문제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역사를 역사답게’ 배우고 가르쳐야 하겠다는 움직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역사는 인간의 활동을 다룬다. 따라서 역사적 활동을 하는데 작용하는 인간의 사고를 추적하는 감정이입적 이해의 과정이 포함된 역사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적 사고의 과정을 밟게 함으로써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에 따라 감정이입과 관련된 문제들이 역사교육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다른 교과나 학문의 감정이입과 구분되는 역사적 감정이입의 개념이나 성격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며, 감정이입적 역사이해와 다른 역사적 사고방식의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역사교육에서 감정이입적 이해가 주는 의미나, 감정이입적 이해를 통한 역사수업의 방안 등에 관한 논의가 정리되지 못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Affective Factors) 중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중 감정이입에 대한 정의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요소와 관련된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적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선경 직업 진로인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행동특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 손자영,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 요인 분석 및 상관관계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장은영,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4.
4.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1996.
5. 허윤영, 정의적·문화적 요인이 외국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허윤영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6. 최정숙. 방송대학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업성취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방통대.과제물. 학습자 변인 중에서 동기의 정의, 종류, 가장 중요한 학습동기를 하나를 골라 그 가치를 설명하고, 본인의 학습 환경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수자료의 접근성을 뜻한다.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의 예로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도서관은 이산화탄소로 인해 졸음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환경은 교수와 학생의 정서의 상태, 교실의 분위기와 규칙을 일컫는다.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의 예로 정상적인 교우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교수가 학습 방향을 잡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 환경은 학습자의 성격과 성향, 학습 과제에 따라 선택

  • 지도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수업,내실화방안 분석
  •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와 지도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수업,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필요성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1. 총괄목표2. 기능별 목표1) 듣기목표2) 말하기 목표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사례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지적 발달이론과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 경험하는 아동 자신의 발달은 사고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 비고츠키가 죽기 전 쓴 저서 『사고와 언어』(1936) 속에서 위에서 말하는 그의 견해가 기술되어 있다. 비고츠키의 업적에서 보이는 세 가지 특징은 첫째, 비고츠키시대나 그 이전의 유럽, 미국의 주도적 심리학자의 업적에 정통하며, 둘째, 아동과의 직접적인 체험이 아주 뚜렷하게 보이며, 셋째, 자료수집, 해석에 바탕을 둔 연구로 이루어진 연구방법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

  • [교육심리학] 태교가 성격과 지능에 미치는 영향
  • 태교가 성격과 지능에 미치는 영향목차 1.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 2. 태교의 정의와 중요성3. 태교의 역사적 고찰4. 다른 나라의 태교5. 태교가 미치는 영향 (지능)6. 태교가 미치는 영향 (성격)7. 심리학적 접근1.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 우리는 일요일에 kbs 2에서 ‘지금 만나러 갑니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입양된 아이와 친부모가 만나는 감동적인 장면을 봅니다. 역시나 엄마와 자식의 인연과 사랑은 세월이 지나도 멀리 떨어져 있어도 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