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주장행동, 주장훈련, 자기주장훈련, 의사소통] 주장하는 말의 구조, 주장행동과 주장훈련, 주장 내세우기 전략, 자기주장훈련의 필요성,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자기주장행동과 의사소통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장하는 말의 구조
Ⅱ. 주장행동과 주장훈련
1. 주장행동
2. 주장훈련
Ⅲ. 주장 내세우기 전략
1. 자신에 대해서 잘 안다
2. 자신에 대해서 이해한다
3. 자신이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이해한다
4. 의사소통 기술을 익힌다
5.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한다
6. 역할극을 해본다
7.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의 주장을 펼쳐보는 연습을 한다
Ⅳ. 자기주장훈련의 필요성
Ⅴ.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1. 절차
2. 측정도구
1) 안정성(stability)
2)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
3) 독특성(uniqueness)
4) 대인역할기대(interpersonal role expectation)
5) 자기수용성(self-acceptance)
6) 자기주장성(self-assertiveness)
3. 자료처리
Ⅵ. 자기주장행동과 의사소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주장하는 말의 구조
주장하는 말은 일반적으로 처음 부분(서론) - 가운데 부분(본론) - 끝 부분(결론)의 구조를 가지게 된다. 처음 부분은 글의 얼굴로서,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암시해 주고 듣는 이의 관심을 끌며, 그 말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해야 한다. 처음 부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주의 환기와 과제 제시로 나눌 수 있다. 주의 환기는 동기·목적·필요성 등을 밝히는 것으로 해주며, 끝까지 주의 깊게 듣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과제 제시(문제 제기)는 무엇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밝히는 것으로 미리 대충 짐작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가운데 부분은 처음 부분에서 제시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밝히고, 그러한 주장이나 의견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부분이다. 가운데 부분은 처음 부분과 끝 부분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관성 있게 전개해야 한다. 가운데 부분은 처음 부분에서 제시한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아무리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고 해도 이미 제시한 주제와 관련이 적다면 과감히 버려야 한다. 주장하는 말은 하나의 주제를 향한 집중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펼친 주장이나 의견에 대해 근거를 충분하고도 명확하게 제시하여 그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함을 증명하는 것이다. 처음부분 및 가운데 부분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간결하게 끝내는 것이 좋다. 끝 부분이 미약하면 자기주장이 없이 흐지부지 끝내는 것 같아 읽는 이에게 강한 인상을 주지 못한다. 끝 부분을 쓸 때 가장 나쁜 버릇은 훈계하는 웅변조의 끝맺음이다. 잘해보자, 촉구한다, 반성해야 한다, 앞장서자등과 같은 논리도 없고 주장만 있는 끝맺음은 삼가야 한다.
Ⅱ. 주장행동과 주장훈련
1. 주장행동
어원적으로 주장행동이란 용어는 흥분반응과 관련이 있다. Salter(1949)는 정서적 문제의 근원을 억제로 간주하고 지나치게 억제 당한 신경증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흥분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기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강조하는 능력을 주장행동이라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성희(1989), 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주장행동과 자아실현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김창식·이복동(1988), 주장훈련 프로그램
* 신혜진(1988), 주장훈련이 우울증 치료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심후섭(1989), 자기주장훈련이 아동의 우울성향, 주장행동, 귀인양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규학(1996), 주장성 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장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은숙(1996), 주장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불안감소 및 자기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효성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태연(1997), 주장성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불안 및 자기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목표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요소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갈등
- 현대 한국가족의 문제가족구조, 기능변화, 역할, 의사소통를 밝히고,
- (가족생활교육 과제)가족 간의 갈등해결방법으로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나-전달법’이 갈등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