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 재일교포, 동포, 교포, 민족교육]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재일동포의 민족정체성, 재일동포의 분포 현황, 영화로 본 재일동포 차별 사례,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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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Ⅲ.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1. 해방 후 재일동포사회의 형성
2. 재일동포사회의 분단

Ⅳ. 재일동포의 민족정체성
1. 우리 모두가 소속할 수 있는 민족정체성
2. 민족 개념에 관련된 일본사회의 특성과 젊은 재일동포의 영향
3. 재일동포 개인에게 있어서의 민족정체성 확립의 의의

Ⅴ. 재일동포의 분포 현황
1. 지역별 일반 분포 현황
2. 직종별 분포 현황
3. 세대별 특성

Ⅵ. 영화로 본 재일동포 차별 사례
1. 가야코를 위하여(감독: 오구리 고헤아)
2.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감독: 최양일)
3. GO(감독: 유키사다 이사오)
4. 김의 전쟁(감독: 김영빈)

Ⅶ.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1. 민족학교
2. 민족학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외동포의 수는 매년 20만 명 정도 씩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재외동포는 우리 민족의 입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개척자이자 민족의 자산으로서 향후 경제·정치·외교·문화 등 모든 분야에 있어 우리나라가 세계 속에서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미칠 것이므로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과 재외동포의 인적·물적 자산을 국가발전에 활용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적절한 재외동포정책의 수립·집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효율적이고 통일된 재외동포정책을 위하여 재외동포기본법의 제정 또는 각 개별 법률의 제·개정 등 어떤 형태로든 재외동포관련법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한 관련 법 정비가 필요하다. 특히 재외동포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통일된 정책의 수립·집행을 위하여 재외동포정책을 통합적으로 조정·관리하는 정부기구의 신설 등 추진체계의 개선을 위한 법령의 정비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향후 국가는 보다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입장에서 세계 각국 재외동포와 모국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이와 함께 중국 등 관계국과의 협상 및 설득 등 외교적 노력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Ⅱ.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일본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하다보면 북한에 관련 된 프로그램이나 뉴스를 쉽게 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기껏해야 늦은 밤 시간에 한 시간 정도로 구성된 다 지난 북한 관련 프로그램을 볼 수 있을 뿐인데, 오히려 남의 나라 땅에서 우리 땅에 있는 같은 민족의 이야기를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다는 사실은 씁쓸한 기분이다. 하지만 이것 보다 더욱 놀라웠던 것은 조총련계 재일교포 친구가 보여준 한 권의 책이었다. 󰡐조선 혁명 력사󰡑라는 제목의 책은 기본적인 국사와 함께 김일성과 김정일을 찬양하는 내용의 조총련계 민족고등학교의 역사책이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교실에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초상이 걸려있었다는 이야기 또한, 어린 시절 반공·멸공의 단어를 들으며 자라 온 세대의 한 사람으로서 꼭 드라마 같은 현실성 없는 이야기였다. 수학여행을 평양으로 가고, 친구를 동무라고 부르는 그들은 그러나 역시 일본어가 더 자연스러운 재일교포들이다.

참고문헌
· 김대성, 재일 한국인의 민족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 사회교육학전공, 1996
· 김응렬, 재일동포민족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재일동포민족교육 서울대회, 외무부, 1996
· 김태영 작, 강석직 역, 저항과 극복의 갈림길에서-재일교포의 정체성, 그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 지식산업사, 2005
· 이광규, 재일한국인, 1989
· 이홍락, 재일한국·조선인-형성과정과 현재 그리고 그들의 역할, 재외한인연구, 2001
· 정인섭, 재일 교포의 법적지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 한겨레신문, 재일 동포 그 격동의 현주소, 5월 - 7월 2일자 기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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