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상품, 인터넷중독, 정보화사회]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상품,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피해 사례, 정보화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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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Ⅲ.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상품

Ⅳ.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피해 사례

Ⅴ. 정보화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은 곧 매체다. 즉 일상이라는 나른한 문화를 살아가자는 대중은 자발적인 예속 상태에 빠져 있다. 일상성 못지않게 대중의 자발적 예속의 속성을 밝혀내는 일도 중요하다. 홍상수를 둘러 싼 논의의 중심에는 늘 `일상성`이 자리하고 있다. 삶의 소소한 부분을 날카롭게 포착했다는 리얼리즘적인 시각과 기존의 영화가 보여 준 환영주의적 서사에 대한 반서사로서의 시각 모두 `일상성`이라는 중심화 된 담론의 배경을 이룬다. 즉, 홍상수의 영화에 있어서 `일상성`이라는 담론은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담론으로 위치하면서 여러 다른 시선들의 관점을 수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상성`은 홍상수의 영화를 한편에서는 형식주의적으로 또 한편으로는 소재주의적으로 편향되어 인식시키는데 소용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일상성`이 하나의 내용이나 스타일로 규정되면서 그 자체가 홍상수의 세계관을 대변하는 온전한 형식으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의 영화가 궁극적으로 가 닿으려는 지평은 `일상성`에 내재한 소재적인 측면도 형식적인 측면도 아닌 `일상성` 그 자체가 하나의 형식으로 기능할 수 있는 어떤 존재론적인 물음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홍상수 영화의 힘은 일종의 정서적 연결로 시작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는 타르코프스키가 말하는 시적 서정성의 논리와 부합한다. 영화의 어떤 요소가 관객에게 정서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가 라는 자문의 결과로서 타르코프스키는 시적 서정성의 논리를 들추어낸다. 그리고 이러한 정서적 연결의 한 동인은 홍상수의 영화에 접근하는 데도 여전히 유익하다. 타르코프스키는 현실을 `소설적`이 아닌 `시적` 세계로 상정하는 것이다. 홍상수의 영화에서 정서적 연결을 위해 부각되는 것은 `공간`이다. 기본적으로 그의 두 영화는 평면적인 스크린 위에 삼차원의 현실 공간을 담고자 한다. 이는 스크린에 입체감을 부여한다는 말이 된다. 쇼트의 의미를 극대화하는 쇼트 내 공간의 여운과 CCTV의 화면과 같은 카메라앵글, 그리고 주관적 시점쇼트의 배제 등 이 모두는 일차적으로 `공간`의 유의미한 확장에 기여하는 형식들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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