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윤동주의 사상, 윤동주의 소년기, 윤동주의 청년기, 윤동주의 작품, 윤동주의 문학] 윤동주의 사상, 윤동주의 소년기와 윤동주의 청년기, 윤동주의 작품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윤동주의 사상
Ⅱ. 윤동주의 소년기와 청년기
Ⅲ. 윤동주의 작품 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윤동주의 사상
한국 현대문학사를 통해 볼 때 윤동주처럼 빛나는 시인은 드물다. 그는 민족주의 시인이자 기독교적 시인으로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시를 썼다. 우리나라 시의 흐름을 볼 때 민족의 식을 고취한 시인은 몇 있었지만, 민족주의와 함께 기독교 의식의 두 가지 관점을 갖고 시를 쓴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29세의 나이로 독립운동을 했다는 죄로 감옥에서 최후의 눈을 감기가지 그가「서시」에서 노래한 것과 같이 한점 부끄럼 없이 세상을 살다 간 우리의 자랑스런 시인이다. 한국 현대시 중 많이 읽히기로 해방 후 김소월, 한용운, 김영랑, 서정주, 박목월 등의 시 였지만, 한국의 주체 사상이 고조된 60년대 이후로는 민족의 당당한 시인 윤동주의 시가 크게 선호되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그를 대상으로 한 논문은 말할 것도 없고, 근자에는 박사학위 논문도 나왔다. 그에 대한 동향을 보면 대체로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한 연구, 두 번째는 기독교 정신을 중심으로 한 연구, 세 번째는 시의식 자체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있다. 또한 그의 생애와 죽음에 대한 연구와 심리주의에 의한 의식의 분열과 좌절에 초점을 맞춰 연구된 것도 있다.
Ⅱ. 윤동주의 소년기와 청년기
소년기에 윤동주는 내성적인 인상의 사람이었으나 의연함과 씩씩함을 지닌 젊은이였다. 그는 바람이 불어도 눈비가 내려도 끄떡없는 중심을 지니고 있었다. 몹시 단정하고 결백한 성품이었던 것이다. 모자를 비뚜로 쓰는 법도, 양복 단추를 기울어지게 다는 법도 없었다. 언제나 신발은 깨끗하고 단정하세 신고 다녔다. 물론 윤동주의 이런 성품은 그의 가계와 그가 성장한 환경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윤동주가 태어나서 유년시절을 보낸 명동, 그의 생가 마을은 과일나무에 둘러싸인 기와집, 그리고 오디나무 밑의 우물, 이 모두를 굽어보고 선 교회당과 학교 건물 한마디로 평화롭고 한적한 마을 정경이었던 것이다. 윤동주는 그의 나이 9세때인 1925년에 이 명동 소학교에 입학한후 1945년 29세의 나이로 작고하기까지 계속해서 학생의 신분이었던 것이다. 환경이 시를 만든다고 한다
- 참고문헌
-
김효중, 한국현대시의 향연,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우에노 준, 윤동주론에 대한 다른 생각논문
이성교, 한국 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이건청, 윤동주-신념의 길과 수난의 인간상, 건국대학교출판부
정병욱, 잊지 못할 윤동주
채현주, 윤동주 시에 나타난 기독교 정신, 성균관대, 1991
한영옥, 한국 현대시의 의식탐구, 새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언어기원론][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루소의 작품활동, 루소의 유배시기, 루소의 사상, 루소의 유아관, 루소의 교육관, 루소의 언어기원론,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 [루소 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저자][루소 에밀 작품감상][루소 에밀 의의]루소 에밀의 줄거리,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루소 에밀의 저자,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 루소 에밀의 의의
- [루소 에밀][루소][에밀][루소 에밀 가치][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내용요약][루소 에밀 작가적 사상]루소 에밀의 가치,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분석
- [현대작가론] 김성한론-살아있는 시대정신의 작가
- [현대작가연구] 손창섭 연구 -「잉여인간」,「신의 희작」,「낙서족」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