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화장의 목적, 장신구, 장신구의 기원, 삼국시대의 장신구, 문명의 발달] 화장의 개념, 화장의 목적, 장신구의 역사, 장신구의 기원, 장신구의 종류, 삼국시대의 장신구, 문명의 발달과 장신구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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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장의 개념

Ⅲ. 화장의 목적

Ⅳ. 장신구의 역사

Ⅴ. 장신구의 기원

Ⅵ. 장신구의 종류
1. 노리개
2. 비녀
3. 첩지
4. 뒤꽂이
5. 장도
6. 화관
7. 족두리

Ⅶ. 삼국시대의 장신구
1. 고구려
2. 백제

Ⅷ. 문명의 발달과 장신구
1. 고대문명
1) 메소포타미아
2) 이집트
3) 동양
4) 그리스, 로마
2. 중세 - 신에게 바쳐진 장식품
3. 르네상스 - 신에서 인간으로
4. 프랑스 혁명이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장품 제조업체는 118개 업체에서 136개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업소의 경우도 460개사에서 606개사로 큰 폭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136개 업체 중 생산금액 1,000억 원 이상인 업체는 6개 업체뿐이고 100억 이상의 생산실적을 거둔 업체도 전체의 20%인 28개 업체에 불과하다. 이러한 과점적인 형태는 브랜드 신뢰도에 따른 제품 구입경향으로 지속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기술개발과 함께 실질적 기능성 제품의 선호가 이어지면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중하위권의 업체들은 특정 전문 유형의 제품이나 특정 계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특화 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구조에서는 아직 전문점 경로가 50%정도를 차지(약 16,500여 전문점)하여 가장 큰 경로이긴 하지만, 이는 전체 75%를 차지하던 것과 비교하면 전문점 경로 중심의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반면 슈퍼, 마트와 같은 Mass 시장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등의 무점포 판매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병행 수입의 허용으로 자본과 유통 노하우가 월등한 외국 업체들의 국내 소매 유통 진출은 국내 화장품 유통에 큰 변화를 예상 할 수 있다.
화장품의 유형은 국내의 경우 크게 11개 유형 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중 흔히 로션으로 알려져 있는 영양 화장수, 유연 화장수 등의 기초화장용 제품류의 비중이 전체의 47.8%로 가장 크며, 메이크업 제품류(21%) 및 두발용 제품류(15.2%)의 구성을 보이고 있다. 이 유형별 구성에서 최근 큰 변화는 보이지 않으나 향후에는 기초화장용 제품류의 비중이 줄고 선진국형 형태로 두발용 제품류, 메이크업 제품류 및 일소방지용 제품 등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향후 고기능성, 다기능성 제품 등의 개발로 현재의 유형 분류는 큰 의미가 없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 도서출판 답게
○ 국립민속박물관(1997), 한국복식 2천년, 도서출판 신유
○ 도미니크 파케, 거울아 거울아, 시공사
○ 손희정, 전통 문양의 이미지를 활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경상북도 대구대학교 대학원
○ 전완길, 한국화장문화사, 열화당
○ 클레어 필립스, 장신구의 역사 -고대에서 현대까지, 시공 아트
○ 화장술의 역사, 시공디스커버리 총서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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