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의 가정생활, 퇴계 이황의 건강법, 퇴계 이황의 이념,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중요성,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시조의 검토,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유학상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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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생애

Ⅲ. 퇴계 이황의 가정생활

Ⅳ. 퇴계 이황의 건강법
1. 이 부딪치기와 귀 팅겨주기
1) 이 부딪치기
2) 귀 팅겨주기
2. 천주혈 잡고 팔 흔들기
3. 혀를 저어 침 만들어 삼키고, 팔 올리기
4. 신장 문지르고 단전에 기(氣) 보내기
5. 어깨 올렸다 내리기
6. 두 손 깍지 끼고 위로 뻗어 올리기
7. 발 잡아당기기

Ⅴ. 퇴계 이황의 이념

Ⅵ.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

Ⅶ.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의 중요성

Ⅷ.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시조의 검토

Ⅸ.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유학상 비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퇴계 이황이라는 사람은 한마디로 하면 󰡐겸허󰡑라는 두 글자이다. 그는 평생을 잘난 척하거나 자기를 과시하는 법이 없었던 것 같다. 겸허는 그의 행동뿐 아니고 글 속에 찬찬히 배어 있다. 죽음에 임해서도 그는 󰡒장례를 아무쪼록 간소하게 치를 것이요, 묘비는 조그만 돌에 󰡐퇴도 만은 진성 이공지묘󰡑라고만 새기라󰡓는 유언을 한다. 임금 선조까지 그를 극진히 대하여, 관작을 굳이 마다하고 돌아가는 데도 번번이 불러서 그는 지위가 높이 올라 있었다. 그럼에도 조촐하게 고향 산천에 은거한 사람이한 뜻만을 나타낸 것이다. 또 퇴계는 어떻게 해서 그토록 학문을 대성할 수 있었는가 묻는다면 나는 󰡐문학(問學)공부󰡑네 글자로 평생을 정진한 결과라고 대답하겠다. 율곡은 퇴계를 정암(靜菴) 조광조(趙光組)에 견주어 󰡒재주와 그릇은 정암에 못 미치지지만 의리를 깊이 궁구하여 정미(精微)를 다한 데 이르러서는 정암이 못 미친다.󰡓하였다. 퇴계 학은 그 자신이 구도자적 자세로써 진리탐구에 혼신의 노고를 바쳐서 쌓은 󰡐공든 탑󰡑이다. 그가 투철히 찾아 묻고 배워 알고자 했던 진리의 길은 어떤 길인가? 앞서 공자가 열어놓았고 뒤에 주자가 나서서 닦은 그 길이다. 이 길을 두고 퇴계는 󰡒고인(古人)을 못봐도 예던 길 앞에 있네. 예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예고 어쩔고?󰡓 (󰡐도산십이곡󰡑)라 노래하였던 것이다.
성현이 닦아놓은 길이기에 그대로 따라가면 될 터이다. 하지만, 그 길은 지극히 쉽고도 지극히 어려운 길이었다. “우부(愚夫)도 알며 하거나 그 아니 쉬운가. 성인도 못 다 하시니 그 아니 어려운가.” 성현의 가르침은 인간을 떠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만민이 다 실천할 수 있거니와, 기실은 성인도 미처 다 실천하지 못했던 어렵고 머나먼 길이다. 이 길을 똑바로 걷기 위해 퇴계는 󰡐묻고 배우는 공부󰡑로 매진하였다. 그리하여 퇴계학은 유학, 주자학의 적통(嫡統)이 되었으니, 일본의 한 유학자도 󰡒백세의 뒤예 주자의 도통을 이은 사람은 오직 퇴계다󰡓라고 평한 바 있다.

참고문헌
권오봉(1997), 이퇴계의 실행유학, 학사원
김유혁(1989), 이퇴계의 인간상, 청탑서림
금장태(1998),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성기옥(2002),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시가연구 11, 한국시가학회
윤사순 역주(1993), 퇴계선집, 현암사
정병현 외(1998),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하창환·김종석,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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