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인천국제공항의 현황, 인천국제공항의 이용요금,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배치,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편의시설, 세계 주요공항의 운영전략 비교,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1. 인천국제공항의 이미지
2. 건설 목적 및 비전
1) 동북아 물류의 허브공항
2) 세계 10위 권 공항으로의 발전

Ⅲ. 인천국제공항의 현황
1. 일반현황
1) 공사설립
2) 기업비전
3) 조직 및 정원
4) 재무현황 및 영업실적
2. 사업운영성과
1) 공항건설
2) 운송실적(국제선기준)

Ⅳ. 인천국제공항의 이용요금
1. 항공기 파킹 및 행가(hangar) 이용에 대한 요금
2. 여객 공항 이용료
3. 기타 공항 이용료

Ⅴ.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배치
1. 층별 이용계획
2. 편의시설 계획

Ⅵ.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편의시설
1. 기본방향
2. 이용객 편의시설의 분류
1) 은행·환전소
2) 병원·의무실·응급처치실
3) 기타시설
3. 이용객 편의시설의 분포

Ⅶ. 세계 주요공항의 운영전략 비교
1. 제공시설의 적정성
2. 수입구조의 변화
3. 적극적인 공항 마케팅
4. 이해자간 협조체계 구축
5. 다양한 접근교통수단의 제공
6. 환승시간의 단축

Ⅷ.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방향
1. 정시 운항을 목표로 하는 공항
2. 공항 접근도로의 교통정체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공항
3. 경전철 9호선 개통을 최대한 앞당겨야 한다
4. 첨단 비즈니스공간이 이용객 입장에서 배치되는 공항
5. 공항과 30분 거리에 용인 민속촌 같은 곳이 있어야 한다
6. 부실시 비는 적법하게 처리하되 막연한 불안감으로 증폭되어서는 안 된다
7. 인천공항 홈페이지를 적극적인 홍보의 장으로 만들어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천국제공항은 정상 개항의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천국제공항은 실로 엄청난 투자비로 규모나 시설에서 최고를 지향한다는 취지에 실제로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고 있는 국내·외 항공사를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상대적으로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할 수 있다.
공항의 품질(quality)과 항공사의 허브 네트워크의 선택과의 연관성에 대한 주제는 외국 문헌에서도 거의 다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대부분 승객의 관점에서 공항의 품질(quality)을 다루고 있으며, 주로 레스토랑의 수(數)같은 공항의 편의 시설이나 교통의 접근의 용이성 및 소요시간을 다루고 있다. 국내 관광경영학 분야에서도 공항의 컨세션(concession) 및 항공기의 유·무형적인 서비스 품질, 승무원, 승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비교적 이루어졌으나 항공사를 대상으로 공항의 서비스 평가에 대한 실증 연구는 국가의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몇 개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제 관광경영학 분야에서도 공항은 ꡐ관광과 레저 목적지ꡑ라는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고 있고, 국제 관광 수요의 관문으로서 관광객의 도착과 출발의 과정을 통해 목적지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 구성요소임을 감안할 때, 증가하고 있는 국제 관광객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생겨난 허브 공항에 대한 학문적 접근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

참고문헌
◎ 교통개발연구원(1997),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 박용화(2000), 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변지역 개발방향, 항공산업연구, 제53집,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 유광의(1997), 허브공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항 사용료 정책, 세종대 항공산업연구, 41집, p30~49
◎ 유광의(1999), 공항 마케팅 개념에 관한 일반적 고찰, 세종대항공산업연구, 48집 p3~33
◎ 이승창(1996), 경쟁환경의 공항 마케팅적 인식, 항공진흥, p104~110
◎ 인천광역시(1996), 수도권 공항건설 촉진법개정(안)에 대한입장
◎ 전일수(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을 동북아 거점으로의 기회로 만들자, 월간교통, 통권 제37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자료입니다. 물동량(화물)에 대한 적정 규모산정에 관한 자료도 내용에 포함되었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 shim2***
    (2013.05.27 17:25:08)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개론 보고서 - 제주항공
  • 공항 이용 문제우리나라에서 저가항공사의 전략은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와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요 도시의 제2공항을 사용하지 않고 주요 공항에 전용터미널을 건설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제2공항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 항공사들이 이용하는 주요공항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들 저가항공사들은 공항시설 사용료 측면에서는 기존 항공사와 차이가 없다. 또한 김포공항(23~06시)과 김해 공항의 심야 시간(22시~07시) 운항 금지로 인한 항공

  • [경영조직론] 아시아나 항공의 발전방안 -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제안
  • 주요한 기초 인프라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저가항공사는, 특히, 미국과 유럽지역의 저가항공사에서는 저 운임, 주요도시의 제2공항 이용, 서비스 최소화, 단거리 노선 취항, 직항노선 연결(Point-to-point), 신속한 서비스, 승무원의 효율적 운영(임금과 업무범위 측면에서), 단일기종의 운영 그리고 연결 편을 제공하지 않는 등의 관광객 위주의 영업을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항공편 예약의 경우 80% 이상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좌석

  • [서비스경영사례] 타이항공의 서비스경영
  • 공항공단, 태국관광청, 태국여행사협회 등이 타이항공과 함께 방콕 환승객 투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방콕 국제공항에서 환승을 위해 기다리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대기 시간을 이용해 한 번쯤 참가해 볼 만하다. 방콕 왕궁 투어, 점심식사가 포함된 아유타야의 예술 수공예 마을을 둘러보는 등 총 8가지 종류의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1개의 프로그램만 이용해도 공항세 500바트가 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 프로

  • [경영학 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기업분석
  • 인천국제공항 여객수송 실적 ․․․․․․․․․․․․․․․․․․․․․․․․․․․․․․․․․․․․․․․․․․․․․․․․․․․․․․․․․․․․․․․․․․․․․․․․․․․․․․․․․․․․․․․․․․․․․․․․․․․․․․․․․․․․․․․․․․․․․․․․․․․․․․․․․․․․․․․ 8 항공기 기재 보유현황(2004년 7월 31일 기준) ․․․․․․․․․․․․․․․․․․․․․․․․․․․․

  • [관광경영전략] 싱가폴 항공 경영전략
  • 인천-대양주와 일본남서지방-인천-유럽/중국 루트를 여행하는 환승객을 말한다.Ⅱ.SWOT분석☐강점1.Hub 공항으로서의 지리적 위치세계 최대의 해상교역로인 말라카해협을 낀 지리적 이점, 중계무역기지로서의 지경학적위치 등을 활용하여 동남아 지역경제의 중심지 역할 수행해 오고 있다. 지난 40년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통해 싱가포르는 국제적인 무역, 물류 중심지로서 눈부신성장을 기록하였다. 2.최고의 기내 서비스최초로 시작한 기내 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