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유치원의 시설설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유치원의 시설설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유치원의 시설설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유치원 평가
1. 유치원 평가의 개념과 목적
2. 유치원 평가의 내용과 추진사항
3. 유치원 평가과정

Ⅱ. 유치원 평가와 영유아 발달
1. 유치원의 시설설비
1) 필요성
2) 내용
2. 유치원의 교육과정편성 운영
1) 필요성
2) 내용
3. 유치원의 교수학습방법
1) 필요성
2) 내용
4. 유치원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
1) 필요성
2) 내용

Ⅲ. 유치원의 바람직한 운영방안
1. 유치원과 가정 간의 협력
2. 유치원의 재정 확보
3.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치원 시설설비
4. 유치원 관리자가 추구해야 할 리더십
5.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실시
6.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유치원 평가와 영유아 발달

1. 유치원의 시설설비
1) 필요성
교육시설(school facilities)이란 유아들의 교육을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설비되어 있는 물적 조건(phvsical setting)이다. 말하자면 계획된 학습의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최선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시설이란 일반적으로 특정한 기능과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건축되거나 설치된 것을 의미한다. 유치원 실내시설설비란 유치원 내부시설에 비치되는 설비, 즉 책․걸상, 칠판, 교구 및 각종 실습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유치원 교육활동을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시설은 물적 요소뿐만 아니라 인적 요소까지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으며, 좁은 의미에서는 일체의 물리적 조건인 건물, 야외 놀이터, 정원, 담장, 사육장, 교문 등을 뜻한다. 또한 설비 역시 시설의 의미 속에 포함하거나 또는 분리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유아교육에서의 설비란 시설의 한 부분으로서, 시설과 관련시켜 유아교육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모든 물적 요소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2) 내용
일반적으로 교육시설을 설치할 때 고려되어야 할 점으로는 안전성, 융통성, 심미성, 연계성, 효용성, 관리성, 경제성 등이 제시되고 있다. 카스탈디(Castaldi)는 교육시설의 기본개념으로 충분성, 적절성, 효율성, 경제성, 안정성, 건강성, 편의성 등을 제시하고 미래의 교육적 요구의 변화와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설의 확장가능성, 축소가능성, 적응성, 융통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은 아동들이 안정된 분위기에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실용성과 유용성, 건강성, 아름다움 또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제 특성들을 고려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에서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 시설은 유아 중심적이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의 성격이나 목적에 관계없이 그 기관의 주된 사용자는 유아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발달 수준, 흥미, 욕구 등이 고되어야 함은 물론,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설비는 유아중심으로 계획․조정되어야 한다.

(2) 유아들과 교직원들의 안전을 최대한 중요시해야 한다. 유아교육 시설을 계획할 때 나이 어린 유아들과 교직원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다음 몇 가지 사항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건물에 사용되는 기자재는 내화성이 있을 것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몇 개의 비상구를 만들 것
․벽이나 건물의 적당한 위치에 소화기를 설치할 것
․출구는 화재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내화성 문이어야 하고 앞뒤로 열릴 수 있도록 만들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 공저(2004) 유아교육기관 윤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희경(2004)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이현섭 외 3명(200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 , 유아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 제출에 참고 자료로 충분한것 같아 넘 좋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jyh5***
    (2010.10.15 13:39: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_+ 과제 하는데 도움이 많이되어 너무너무 좋아요~
  • borami0***
    (2009.10.17 09:58:28)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 유아들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 유아들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및 발전과정1) 유아특수교육의 특징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4.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5. 유아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의 개념2)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과 인사관리1)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역할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인사관리3.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1)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의 특징과 중요성3) 지도성의 유형(1) 구조적 지도성(2) 인간 중심적 지도성(3) 정치적 지도성(4) 문화 상징적 지도성4) 지도성 발달(1) 기존의 지도성(2) 현재의 지도성5)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1) 교육과정 개발(2) 교직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지도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의 특성,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로 교수학습활동과 운영 관리의 활동으로 나누어진 조직 행동을 추진한다. 여기에 대해 B.J. Taylor(1979)는 운영관리란 어떤 기관이나 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사람, 자원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영하는 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