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환경, 교육, 기후, 인간생활, 생태계, 인간활동, 지구] 인간과 환경, 인간과 환경 및 교육, 환경의 영향과 인간, 다양한 기후 지역과 인간생활, 생태계의 파괴와 인간 활동, 인간과 지구에 대한 궁금증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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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과 환경

Ⅲ. 인간과 환경 및 교육
1. 환경의 개념
2. 인간과 환경
1) 환경 영향
2) 환경 체험
3. 환경과 교육
4. 환경문제와 대책

Ⅳ. 환경의 영향과 인간

Ⅴ. 다양한 기후 지역과 인간생활
1. 열대 기후 지역
1) 화전 농업
2) 플렌테이션
2. 건조 기후 지역
1) 유목
2) 오아시스 농업
3. 지중해 기후 지역
1) 곡물 농업
2) 과수, 원예농업
3) 목축
4. 중위도 초원 지역
1) 구대륙의 초원 지역
2) 신대륙의 초원 지역
5. 온대 혼합림 지역
6. 한대 삼림 지역
1) 유라시아 대륙
2) 북아메리카
7. 극지역(에스키모)

Ⅵ. 생태계의 파괴와 인간 활동
1. 농경에 의한 생태계의 단순화
2.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파괴

Ⅶ. 인간과 지구에 대한 궁금증
1. 인간은 지구상에서 몇 번째 공룡인가
2. 인간 한 사람이 지구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얼마인가
3. 인구 증가율에 의한 측정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분명 양적 성장과 팽창, 속도를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과 정책을 중심으로 삼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차원의 가치관, 행복을 분명히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엘리트들이 우리에게 강요하는 GNP같은 기준이나 요란한 광고와 언론이 부추기는 소비문화적 기준에서 벗어나 우리 각각의 내면의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윤리적 문화적인 영적 요구에 의거해서 우리의 행복의 기준을 설정하고 개성적 생활양식을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여기서 어떤 건축가의 책에서 한 구절 읽어 보겠다. 거기에 실린 한 글에서 이 사람은 온돌은 모듬잠 침대는 따로잠이라고 재미있게 해석하며 모듬잠 시절의 추억을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ꡒ여름밤 서늘한 저녁이 되면 삶은 옥수수라든가 볶은 콩이라든가 혹은 수박을 가지고 모깃불 연기 자욱한 시골 마당에 평상을 내다 놓고 우리는 모였다. 사람이 많으면 평상하나로 모자랄 지경이었다. 그 저녁에 우리는 샤워시설이 없어도 최소한 발은 씻었으며 시원하게 등물을 끼얹곤 했었다. 평상에는 동네 아줌마도 와 앉아 있었고. 수박을 갈라먹고 옥수수를 까 먹으면서 도란도란 시작된 얘기는 밤이 깊어져 어느새 너나없이 기다랗게 코고는 소리로 변했다. 불현듯 오줌이 마려워 깨어 일어나면 은가루를 뿌린 듯 별들이 펼쳐져 있는 찬란한 밤하늘이 놀라운 모습으로 말없이 내려다보고 있었다. 그새 잠이 깼냐? 아까는 경황도 없이 먹어 대더니만 하고 말을 걸듯이....ꡓ
이런게 행복이 아니겠는가, 이런 것을 발전의 중심적 가치로 삼아야 하지 않는가, 그게 아니라면 발전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얘기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인문학자며 문학평론가인 김우창교수가 완전히 발상의 전환을 꾀하여 던진 질문, 즉ꡒ<우리가 근대화를

참고문헌
- 김정욱, 새천년 환경 위기와 생존 대안, 푸른 미디어
- 김병완, 한국의 환경 정책과 녹색 운동, 나남 출판사
- 김희강(2001), 인간과 환경, 동화기술교역
- 정대연(2000), 환경사회학, 아카넷
- 진교훈(1998), 환경윤리, 민음사
- 최주섭 외(1998), 환경과학개론, 동화기술교역
- 한면희(1997), 환경윤리, 철학과 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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