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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육사의 생애

Ⅲ. 이육사의 시 정신과 주리론
1. 무의식적 사회구조로서의 주리론
2. 주리론의 기본 체계

Ⅳ. 이육사의 전거수사와 육사 수필의 특성

Ⅴ. 이육사의 작품 분석
1. 꽃
2. 얼룩 고양이를 노래한 시
3. 시의 어법과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육사의 시는 우리 시문학사상 아주 독특한 색채를 지니고 있어 많은 평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육사의 시가 지니는 그런 특성이 유교적인 문화 배경과 관련이 깊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육사 시의 특성을 다룬 논의는 대부분 유교라는 일반적인 개념을 확인하는 정도의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고 말았다. 유교가 다양한 지파를 통해 다기다양한 사상적 전개를 보여주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런 접근은 막연한 일반론을 반복한 것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먼저 육사의 시 정신과 관련이 깊은 구체적인 사상이 퇴계의 주리론이라는 점을 그의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밝혀내었다. 주리론의 특성이 과연 다른 사상적 경향에 대해 어떤 변별성을 지니는가 하는 점을 밝히기 위해 주기론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주리론이 이에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성격을 부여한 데 반해, 주기론은 이보다는 기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주리론이 객관 사물을 관념화하는 경향이 강한 데 비해 주기론은 감각기관을 중시하고 객관 세계를 상대적으로 더 강조하였다. 또한 이에 능동성을 부여한 주리론의 체계가 논리보다는 가치를 택하였다는 점으로부터 주리론이 가치지향적 경향이 강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에 반해 주기론은 가치보다는 논리를 택하는 현실성을 보인다. 또한 인식 주체의 성격과 관련하여 주리론은 거의 유심론적 자아에 가까울 정도로 절대적인 성격을 지니는 데 반해 주기론의 인식 주체는 객관세계가 강조됨으로써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성격을 지닌다. 또한 의도와 표현의 문제와 관련하여, 주리론이 표현보다는 의도를 중시하는 데 비해 주기론은 상대적으로 언어와 표현의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진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육사의 시에 드러나는 이런 수사적 특성은 주리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육사

참고문헌
김선학 - 이육사 연구, 현대문학, 1985
김요섭 - 추상의 세계 속 생명력-이육사론, 월간문학 1974
김희곤 - 이육사와 의열단, 안동사학 1집, 1994
박철석 - 이육사론, 현대시학, 1980
송희복 - 이육사의 생애와 시, 사상계, 1964
신석초 - 이육사의 추억, 현대문학, 1962
오세영 - 이육사의 절정, 한국현대시작품론문장,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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