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 국가 이데올로기, 그람시, 알튀세르, 국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이데올로기와 국가기구, 그람시의 국가 이데올로기, 알튀세르의 국가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과 논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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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Ⅲ. 이데올로기와 국가기구
1. 국가의 의의
1) 기술적 이론에서 이론 그 자체로
2)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의 요점
3) 마르크스주의의 이데올로기 이해
2. 국가 이데올로기 기구
3. 이데올로기의 존재 피구속성

Ⅳ. 그람시의 국가 이데올로기

Ⅴ. 알튀세르의 국가 이데올로기

Ⅵ.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과 논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변혁은 대항적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확장, 그리고 그 관철력에 의한 행동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사회성원의 계급적, 계층적 분포와 이데올로기의 대립구도는 일치하지 않는다. 즉, 지배집단에게 있어 이데올로기의 형성은 자신의 이해를 표명해주는 명료한 것이 될 수 있으나, 민중에게 있어서는 다양한 ꡐ제한과 차단ꡑ 기제에 의해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현실이해에 대한 체계의 형성이 왜곡, 굴절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피지배계급은 내면화된 지배 이데올로기를 극복해야 하며, 이것은 집단 내의 의사소통과 조직화, 지배세력과의 갈등 경험을 통해서 현실화 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대항 이데올로기의 형성은 객관적 조건의 한계 내에서 일어나기는 하나 이들의 주체적 조건과 사회적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다. 이에 자본주의 발전단계, 계급구조, 정치적 지배구조 및 재생산조건 등을 객관적인 조건이라고 한다면, 사회 내 행위주체의 교육정도 및 내면화된 역사적 경험, 관습 등은 주체적 조건, 그리고 집단내부의 의사소통 및 조직화 가능성 등은 매개적인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형성된 대항 이데올로기는 확장력을 가져야 물질적인 힘을 통해 정치변혁으로 연결될 수 있다. 그것은 우선 운동세력의 정치적 역량과 전략에 좌우되기도 하지만, 기본 지배 이데올로기의 기반을 침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 여타 대중과의 연결성 혹은 접합능력에 달려 있을 것이다. 또한 물질적인 힘은 그것을 견지하는 운동주체의 태도와 삶에 침투하여 그들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의 삶에 가장 밀착된 이데올로기

참고문헌
◇ 데이비드 맥렐런, 이데올로기, 이후
◇ 마이클 애플, 교육과 이데올로기, 한길사, 1985
◇ 백산서당 편집부, 철학의 기초이론, 백산서당
◇ 정경환, 21세기 정치와 현대이데올로기, 신지서원, 2000
◇ M. 크랜스톤 외, 이재석 역, 이데올로기의 이해, 민족문화사
◇ J. 플라메나츠 저, 진덕규 역,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까치, 1982
◇ J. 라레인, 현대사회 이론과 이데올로기, 한울,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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