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아도르노예술의 주술적 기원, 아도르노예술의 현실과의 관계, 아도르노의 시민 음악사론, 아도르노의 기술에 대한 이중적 의미, 아도르노의 전통 거부, 아도르노의 대중문화산업 비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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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Ⅲ. 아도르노예술의 주술적 기원
1. 미적 행동양식
2. 예술의 인식적 성격과 형상적 성격
3. 자율적 예술의 주술적 유산

Ⅳ. 아도르노예술의 현실과의 관계
1.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
2. 합리적 구성

Ⅴ. 아도르노의 시민 음악사론
1. 아도르노에서의 예술과 음악
2. 시민 사회의 일반적 개념
3. 뢰벤탈의 문학 사회학 이론과의 상응성
4. 음악사적 논의의 출발

Ⅵ. 아도르노의 기술에 대한 이중적 의미

Ⅶ. 아도르노의 전통 거부

Ⅷ. 아도르노의 대중문화산업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 있는 20세기말의 역사의 예측 불가능함이 작금의 우리에게 제공하는 불안감이 입증해주는 것처럼 그다지 단순한 문제로 다가가지만은 않는다는 점에서 참으로 알 수 없는 미묘한 성격의 것이다.
그 시대가 흘러가버린 이후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어느 정도 그 결과가 충분히 예측가능하다고 여겨질 것도 같지만, 그런 생각(착각)속에서도 우리는 분명 우리 앞에 놓여있는 또 다른 미래에 대해서는 함구하지 않을 수 없는 모호한 위치에 항상 놓여있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스레 우리의 손길은 예전의 사가들이나 철학자의 문헌들이나, 혹은 특정 시대의 문인들의 작품으로 향하게 되고, 그 안에서 그들이 발견해낸 해답들을 참고로 해서, 앞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 대한 우리만의 해답을 모색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어쩌면 그것은 어느 시대이든 마찬가지로 정답이 없는 뿌연 안개속과도 같은 곳을 우리가 걷고 있다라는 사실을 익히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주체로서 마땅히 주어진 임무에 충실해야한다는 일종의 시대의식 하에서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운명의 시지프스와도 비유될 수 있을 듯하다.
지금까지도 그 명성을 후대에 떨치고 있는 마르크스(Karl Marx)는 종국에 가서는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는 몰락 하게 되고 결국은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가 도래함으로서 전인류는 유토피아와도 같은 낭만적인 생활을 마음껏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주 단순하고 지나치

참고문헌
차봉희, 비판미학, 문학과 지성사, 1992
Rex Gibson, 이지헌·김희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아도르노·하버마스, 김유동 역 현대비평과 이론, 1993
Th.W.Adorno, 권혁면 역, 음악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1989
Th.W.Adorno, 최문규 역, 한줌의 도덕, 솔출판사, 1995
Th.W.Adorno·M 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철학적 단상, 문학과 지성사, 2002
Th.W.Adorno, 홍승용 역, 미학 이론, 문학과 지성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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