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A)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동기를선택하여 자신의 직접적인경험을 적으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B)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외향성및내향성선택하여 자신의직접적인경험적으시오00
- [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 3C)학습 유형 (Learning style) 중 다음의 ① 불명확성의 용인, ②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 ③ 좌뇌기능과 우뇌기능, ④ 숙고성과 충동성,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요소와 관련된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적으시오00.
- 영어교수법3B)학습자사회문화적요인중 사회적거리감자신의 직접적인 경험00
-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가지 사회현상 중 하나선택-교육-하여 자신의삶에 어떠한 영향미치는지 분석하세요00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하고 싶은 말
-
(영어교수법3A)학습자의 정의적요소중 동기를선택하여 자신의 직접적인경험을 적으시오00.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Affective Factors) 중 다음의 ① 동기, ② 자아존중심, ③ 자기방어심과 언어 자아,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요소와 관련된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적으시오.
영어영문학과 영어교수법 3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
1)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Affective Factors)의 일반적 이해
2)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① 흥미 ② 태도 ③ 가치관
④ 성격 ⑤ 사회성 ⑥ 도덕성
2.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인 동기의 의미
1) 동기의 개념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3) 학자에 따른 동기 이론
(1) Murray(1938)의 성취동기이론
(2) Maslow의 욕구계층(단계)이론
(3) Herzberg의 이요인설(동기․위생요인)
3. 동기유발을 위한 전략
1) 목표에 관한 전략
① 구체적인 학습목표 제시하기
② 학습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기
2) 내용에 관한 전략
① 학습자와 관련성이 높은 강의소재 선택하기
② 적절한 난이도의 학습활동 제시하기
3) 방법에 관한 전략
① 다양한 교수법과 교수매체 활용하기
②학생들에게 주도권 내어주기
4) 평가에 관한 전략
①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②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4.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전략
1) 내적 동기유발 전략
2) 외적 동기유발
(1) 상과 벌의 사용
(2)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사용
(3) 학습동기유발의 일반적인 방법
(4) 학습동기유발의 구체적 방법
5. 동기와 관련된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그들에게 최대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인 것이다. 우리는 학습에 관련된 변인으로 지능과 창의력 등 지적 능력에 관해 배웠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능력이 자동차의 엔진에 비유된다면, 이 핵심기관인 엔진을 움직이는 에너지는 정의적 특성에 비유된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엔진이라도 에너지가 없으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다. 이처럼 학습에 관련된 변인 중 지적능력만큼이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정의적 특성은 교육활동의 성과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오늘날 외국어 학습에서는 인지적 학습법과 정의적 학습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인지적 학습법은 외국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지능, 기억력, 선행 학습에 근거한 인지능력을 강조하며, 학습 과정에서 연역/귀납추리, 장의존/독립형, 관용 등 인지적 요인을 중요시하는 학습이론이다. 최근에는 외국어 학습의 결정적 요인이 학습자의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인지능력 차이에 있기보다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정의적 요인이 외국어 학습의 중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김선경 직업 진로인식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행동특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 손자영,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 요인 분석 및 상관관계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장은영,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4.
4.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교육과학사, 1996.
5. 허윤영, 정의적·문화적 요인이 외국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허윤영 계명대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6. 최정숙. 방송대학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업성취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작문2 공통] Korean Food Culture에 관한 400단어 정도의 작문하기
- [영어교육과학업계획서 영어교육과자기소개서합격+면접]영문학과 대학원자기소개서,영어교육학과대학원 학업계획서,영문학과 학업계획서 영어교육과 연구계획서
- [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D) 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 (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 14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0.
- 영어교수법3E)학습유형중 좌뇌기능과우뇌기능 정의후 자신직접적인경험을 적으시오00.
- 영어교수법3D)학습자전략중 상위인지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두가지활용경험과예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