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인간의 본질적 특징, 인간의 윤리적 본성, 인간본성과 소유, 유교에서의 인간의 본성, 인간의 이타적인 본성, 인간본성에 관한 다양한 견해, 인간의 철학적 본성, 의미 부여자로서의 인간, 올바른 인간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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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간의 본질적 특징

Ⅲ. 인간의 윤리적 본성

Ⅳ. 인간본성과 소유

Ⅴ. 유교에서의 인간의 본성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하늘

Ⅵ. 인간의 이타적인 본성

Ⅶ. 인간본성에 관한 다양한 견해
1. Freud
2. Skinner
3. Rogers

Ⅷ. 인간의 철학적 본성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Ⅸ. 철학적 인간본성의 문제
1. 탐욕적 이기적 본성
1) 기독교의 인간관은
2) 기독교적 구원관
3) 홉즈는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가
4) 홉즈에게서 인간의 사회적 삶은 불가능한 것인가
5) 홉즈의 이론이 일종의 개인주의에 입각한 계약론의 성격을 갖는 근거
6)프로이트의 인간이해와 전통적인 인간관의 차이
7)콘라드 로렌쯔
8) 사회진화론은 인간성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가
2. 백지 또는 자유로서의 본성
1) 인간성에 관한 이 세 번째 입장에 속하는 사상은
2) 행동주의 심리학
3) 왓슨과 스키너의 선천적인 본성에 관한 견해
4) 사르트르의 인간관을 이 세 번째 입장에 묶은 근거는 무엇인가
5)사르트르의 유명한 명제 ꡒ실존이 본질에 앞 선다"는 말의 의미
6) 사르트르의 인간본성론

Ⅹ. 의미 부여자로서의 인간

Ⅺ. 올바른 인간상
1. 바람직한 인간형
2. 바람직하지 않은 인간상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본능은 쾌락의 원칙을 따른다. 인간은 쾌락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탐구할 것이고, 이것은 문명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문명의 발달을 토대로 아마도 인간은 다른 행성의 인간을 찾아가 또다시 규칙과 통제가 있는 집단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자유는 언제 어느 상태에서도 완벽하게 이루어질 수가 없다. 그 이유는 인간이 사회적인 동물이고 그 사회 안에서 이루어진 관습과 도덕에 묶여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가 완전하게 성립할 수 없는 이유가 단지 인간의 사회성 때문인 것인가? 인간은 사회를 이루지 않고 혼자 생활한다고 하더라도 완전한 자유를 영위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바로 개인의 양심과 도덕에 있다.
개개의 인간은 특히 양심의 가책이라는 현상에서 자기 자신의 행위와 인격의 선악의 구별을 체험한다. 모든 민족들의 문화생활에서 도덕적 명법, 행위규범, 도덕적 가치기준 등이 존재하여 그것들에 따라서 어떤 종류의 행위는 칭찬할 만한 것으로서 시인되거나 의무로서 명해지며, 다른 종류의 행위는 비난받아야 하는 것으로서 부인되고 금지됨으로써 인간 자신과 그 태도·언동이 단적으로 선 또는 악으로서 평가된다. 그러한 사항에 대하여 그것을 단지 사실로서 기술하고 분석하는 갖가지 사회과학(문화사·문화인류학·사회학 등)이라든가, 그러한 가치평가의 성립을 심리적으로 설명하는 도덕심리학 등과는 달리 윤리학으로서의 도덕철학은, 도덕 현상의 궁극적인 근거를 추구하고 도덕의 형이상학에 도달하려고 한다. 그것은 또한 규범학적인 실천철학으로서,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인간 행위의 보편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규범의 의미와 그 객관적인 타당성을 정립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 방법은 도덕적 경험에 의해서 주어진 것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다. 도덕은 원리적으로는 인간존재의 근본 이법이며, 무엇보다도 우선 단순한

참고문헌
김용석, 문화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도서출판 푸른 숲
로저 트리그(1996_, 인간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자작나무
리처드 도킨스, 홍영남 역(2006), 이기적 유전자
에드워드 윌슨(2000), 인간 본성에 대하여, 사이언스북스
이효범, 끝없는 물음 인간, 소나무
최정훈 외(1994),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Hospers John, 최용철 역, 인간행위의 탐구:현대 윤리학의 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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