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 및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데이터 마이닝의 개요
1. 등장배경
2. 정의 및 유사개념
3. 작업분야
4. 응용분야

2장. 데이터 마이닝 기법
1. 연관성 측정(Associations),
2. 군집화(Clustering)
3. 의사결정수(Decision Tree),
4. 신경망모형(Neural networks)
5. 기타

3장. 지식발견 프로세스
1. 프로세스의 단계
2. 준비작업
3. 데이터의 선택
4. 데이터의 정제
5. 데이터의 보완
6. 데이터의 변환
7. 데이터마이닝 기법 선택 및 적용
8. 모형의 평가

4장. 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웨어하우스
1. 데이터웨어하우스란 무엇인가?
2. 데이터웨어하우징
3. 효과적인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필요성

5장. 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 및 적용사례
1. 데이터마이닝 활용 방안
2. 데이터마이닝 적용사례

6장. 보도자료
본문내용
1장. 데이터 마이닝의 개요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이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과거에는 알지 못했던, 그리고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로 미래에 실행가능한 정보를 추출해내어 중요한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이다.
전세계적으로 데이터마이닝은 5년 전쯤에 등장했다고 한다.
외국의 경우에는 은행이나 크레디트카드 사, 보험회사, 유통회사 등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에서 이미 데이터마이닝이 구현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제품과 부서간의 특수 영업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까? 상품 판매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 가 있을까? 특정 고객과의 마케팅 상담을 위한 전략을 어떻게 공식화 할 수 있을까? 등 수 많은 기업들의 고민들을 데이터마이닝 혹은 다른 경험적인 방법으로 이를 해결해가고 있다. 좀더 쉽게 생각해보면, 매달 신용카드 결제일이 되면 신용카드 사용내역과 함께 여러 제품의 선전물이 함께 동봉돼 날라온다. 그 선전물들 중에 관심이 가는 제품은 무엇인가? 20대나, 30대냐, 여성이냐, 남성이냐, 직장여성이냐, 가정주부냐에 따라 관심이 가는 제품이 다 다를 것이다. 바로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이것들을 구분할 수가 있다. 회원의 나이와 성별, 직업에 따라 관심을 가질 제품을 구분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한다면 경제적, 시간적 그 외 여러 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인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광고학 등에서 나오는 개별마케팅의 개념과도 관계되는 것이다. 이런 것이 데이터마이닝이다.
직면한 현상을 기술하기 위해서는 모델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강현철, 한상태, 최종후, 김은석, 김미경 (2000).『SAS Enterprise
Miner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 방법론 및 활용 -』, 서울,
자유아카데미.
☆ 최종후, 한상태, 강현철, 김은석, 김미경 (2000).『SAS Enterprise
Miner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 기능과 사용법 -』, 서울,
자유아카데미.
☆ 최종후, 한상태, 강현철, 김은석 (1998).『AnswerTree를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의사결정나무분석 -』, 서울, SPSS 아카데미.
☆ Michael J. A. Berry and Gordon Linoff (1997).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Pieter Adriaans and Dolf Zantinge, (1998). 『데이타마이닝』,
서울, 그린.
★ http://www.research.microsoft.com/research/datamine/ KDD홈페이지
★ http://www.cs.uah.edu/~infotech/mineproj.html
데이타 마이닝 프로젝트들의 목록 및 정보에 대한 링크들과 데이타 마이닝과 관련된 KDD 국제 회의에 대한 링크들을 포함
★ http://www.digital.com/info/datamine/index.html
올바른 의사 결정을 위해 Digital사에서 연구하는 데이타 마이닝에 관한 홈페이지로서 데이타 마이닝, 예제 연구, 기술, FAQ, 연락처 등에 관해 기술
★ http://www.dbms.mfi.com/9608d53.html
데이타 마이닝의 정의, 분석 도구와의 차이점, 필요성, 데이타 마이닝 도구와 기술 등에 관한 기사들을 포함
★ http://www.cs.bham.ac.uk/~anp/The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고요. 잘된 자료입니다.
  • km***
    (2010.03.21 22:57: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20:0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관련 이론들이 잘 정리되어 있네요
  • awesom***
    (2008.10.28 19:45:01)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고객관계관리 전략 CRM 원리와 응용
  • 데이터 베이스▶ OLAP- 최종 사용사자 다차원 정보에 직접 접근하여 대화식으로 정보를 분석하고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과정과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데이터마이닝 – 6장에서 설명.Part 1Part 2Part 3Part 4Part2: CRM 기술 및 시스템후방위(back office)에서 분석CRM 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전방위(front office) 영역에서 실질적인 CRM 업무 프로세스 를 통합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시스템 영역 ▶ 마케팅 자동화시스템- 마케팅 기능에 적용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사례 3가지 조사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활용한경쟁우위확보사례 가지조사            3  목차사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최적화 1. 1:데이터 수집 및 분석 1.1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 1.2결과 및 경쟁우위 확보 1.3사례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유연한 인프라 구축 2. 2: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장점 2.1기업의 인프라 요구사항 파악 2.2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및 활용 방안 2.3경제성과 업무 효율성 강화를 통한 경쟁우위 2.4사례 인공지능을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에 대한 연구
  • 제목 : 호텔 CRM에 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1Ⅱ. CRM의 정의 및 등장배경 21. CRM의 정의 22. CRM의 등장배경 33. 고객관계관리의 시대적 변천 4Ⅲ. CRM의 Marketing적 특성 51. 고객에 대한 이해 82. 데이터 마이닝에 의한 기업행동결정 93. 콜 센터와 CTI 104. Customer Agent의 관점 115. 고객저유율의 중요성 126. 이익이 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의 구분 127. 기존 고객 우선 고려 138. 다양한 판매채널의 활용 149. 구매 인프라 서비스에 의한 차별화 1510. 고

  • [마케팅]CRM과 데이타마이닝
  • 경영혁신전략 수립 (2) e-CRM 솔루션 구축 프로세스(3) e-Communication 접점 경로의 발굴(4) 목표고객과 고객관리 방향의 설정 (5) 고객 거래 데이터의 정비와 통합(6) 고객정보와 거래정보의 통합2. 솔루션 구축을 위한 데이터마이닝(1) 데이터 마이닝의 정의 (2) 데이터 마이닝의 프로세스(3) 데이터 마이닝의 활용 방안(4) 데이터 마이닝의 전략적 활용 (5) 심리 마케팅의 활용(6) 데이터 마이닝 사례 3. e-CRM 운용 전략(1) e-Customer 전략 (2) e-Communication 전략 (

  • 공공기관 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
  • 경영 방식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까? 민간 부문에서 얘기되고 있는 지식경영의 성공 변수가 공공기관에서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본 이슈페이퍼에서는 국내외 민간 및 공공의 지식관리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답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식경영이라는 용어 대신 지식관리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는 지식경영은 경영이라는 목표를 위해 지식관리라는 수단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지식관리는 정치, 행정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