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 율법의 의미와 의의, 율법의 세 가지 용도, 율법 613개조와 내용, 율법의 도그마틱] 율법의 의미와 의의, 율법의 세 가지 용도, 율법 613개조와 내용, 율법의 도그마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Ⅱ. 율법의 세 가지 용도
1. 제 1용도 - 정치적 또는 시민적 용도
1) 필립 멜란히톤(16세기 개혁주의자)
2) 마르틴 루터(16세기 개혁주의자)
3) 요한 칼빈(16세기 개혁주의자)
2. 제 2용도 - 죄를 책망하는 용도
1) 필립 멜란히톤
2) 마르틴 루터
3) 요한 칼빈
4) 콜부르게
3. 제 3용도 - 규범적 용도
1) 필립 멜란히톤
2) 마르틴 루터
3) 요한 칼빈
4) 콜부르게
Ⅲ. 율법 613개조와 내용
1. 창세기(1-3계명)
2. 출애굽기(4-114계명)
3. 레위기(115-361계명)
4. 민수기(362-413계명)
5. 신명기(414-613계명)
Ⅳ. 율법의 도그마틱
1. 도그마의 성경적 용법
2. 도그마의 법신학적 의미
Ⅴ. 마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여기서 제기되는 것은 통상적으로 법이라고 할 때, 세속적으로는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누어지며, 특히 ꡐ법ꡐ이라는 말의 개념과 의미는 신법을 포함하여 자연법과 세속의 모든 법률을 망라하여 지칭된다. 구약시대의 율법은 세속적으로 표현하면, 오늘날 헌법과 같은 최상위의 법역이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법이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교훈적 언설(말씀) 및 그 행적으로 보아야 하고(불문법에 해당), 유대의 율법은 성문화된 법률을 지칭하되 오늘날 재판정의 판단 규범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ꡒ이리하여 율법은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게 하려고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개인 교사(몽학선생)노릇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이미 왔으므로 이제는 우리가 개인 교사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된 것입니다ꡒ(갈 3:24-25). 율법이란, 구약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법으로 ꡒ토라ꡒ(Torah)라고 한다. 이는 ꡓ나무 조각의 제비를 던진다ꡒ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ꡒ가르치다, 인도하다, 훈계하다ꡒ라는 의미를 지닌다. 신약에서의 의미는 ꡒ분배하는 것ꡒ을 의미하는 또 하나의 단어로부터 파생되었는데, 왜냐하면 율법은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인간의 것은 인간에게 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신약적 용법이나 구약의 용법이나 양자 모두 가르치고, 지시하고, 명령하고, 사람들을 그들이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빚진 바 된 어떤 의무로 구속하는 모든 교리, 교
- 참고문헌
-
ⅰ. 권혁승(1995), 성서적 율법관의 이해, 부천 : 서울신학대학교, 미간행물
ⅱ. 김창락(1991), 갈라디아서21-율법은 약속에 관여할 자리가 없다, 기독교사상 385호, p 188~198
ⅲ. 맹용길(1980), 현대신학사상, 서울 : 성광문화사
ⅳ. 서철원(1987),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 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ⅴ. 엠 알 디한, 이용화 역, 율법이냐 은혜냐,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5
ⅵ. 홍인규(1996), 바울의 율법과 복음, 서울 : 생명의 말씀사
ⅶ. De Hann, M. R, 김창엽 역(1989), 율법과 은혜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 서울 : 도서출 판 엠마오
자료평가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youngseok***
(2015.07.01 12:1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