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 율법의 의미와 의의, 율법의 세 가지 용도, 율법 613개조와 내용, 율법의 도그마틱] 율법의 의미와 의의, 율법의 세 가지 용도, 율법 613개조와 내용, 율법의 도그마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Ⅱ. 율법의 세 가지 용도
1. 제 1용도 - 정치적 또는 시민적 용도
1) 필립 멜란히톤(16세기 개혁주의자)
2) 마르틴 루터(16세기 개혁주의자)
3) 요한 칼빈(16세기 개혁주의자)
2. 제 2용도 - 죄를 책망하는 용도
1) 필립 멜란히톤
2) 마르틴 루터
3) 요한 칼빈
4) 콜부르게
3. 제 3용도 - 규범적 용도
1) 필립 멜란히톤
2) 마르틴 루터
3) 요한 칼빈
4) 콜부르게

Ⅲ. 율법 613개조와 내용
1. 창세기(1-3계명)
2. 출애굽기(4-114계명)
3. 레위기(115-361계명)
4. 민수기(362-413계명)
5. 신명기(414-613계명)

Ⅳ. 율법의 도그마틱
1. 도그마의 성경적 용법
2. 도그마의 법신학적 의미

Ⅴ.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여기서 제기되는 것은 통상적으로 법이라고 할 때, 세속적으로는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누어지며, 특히 ꡐ법ꡐ이라는 말의 개념과 의미는 신법을 포함하여 자연법과 세속의 모든 법률을 망라하여 지칭된다. 구약시대의 율법은 세속적으로 표현하면, 오늘날 헌법과 같은 최상위의 법역이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법이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교훈적 언설(말씀) 및 그 행적으로 보아야 하고(불문법에 해당), 유대의 율법은 성문화된 법률을 지칭하되 오늘날 재판정의 판단 규범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ꡒ이리하여 율법은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게 하려고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개인 교사(몽학선생)노릇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이미 왔으므로 이제는 우리가 개인 교사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된 것입니다ꡒ(갈 3:24-25). 율법이란, 구약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법으로 ꡒ토라ꡒ(Torah)라고 한다. 이는 ꡓ나무 조각의 제비를 던진다ꡒ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ꡒ가르치다, 인도하다, 훈계하다ꡒ라는 의미를 지닌다. 신약에서의 의미는 ꡒ분배하는 것ꡒ을 의미하는 또 하나의 단어로부터 파생되었는데, 왜냐하면 율법은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인간의 것은 인간에게 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신약적 용법이나 구약의 용법이나 양자 모두 가르치고, 지시하고, 명령하고, 사람들을 그들이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빚진 바 된 어떤 의무로 구속하는 모든 교리, 교

참고문헌
ⅰ. 권혁승(1995), 성서적 율법관의 이해, 부천 : 서울신학대학교, 미간행물
ⅱ. 김창락(1991), 갈라디아서21-율법은 약속에 관여할 자리가 없다, 기독교사상 385호, p 188~198
ⅲ. 맹용길(1980), 현대신학사상, 서울 : 성광문화사
ⅳ. 서철원(1987),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 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ⅴ. 엠 알 디한, 이용화 역, 율법이냐 은혜냐,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5
ⅵ. 홍인규(1996), 바울의 율법과 복음, 서울 : 생명의 말씀사
ⅶ. De Hann, M. R, 김창엽 역(1989), 율법과 은혜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 서울 : 도서출 판 엠마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youngseok***
    (2015.07.01 12:17:10)
회원 추천자료
  • 자주 사용하는 회사서식 및 계약서 등 샘플서식 2300종
  • 세 공 리경 비상 각 충 당소 계합 계구 성FILE:(년,월)이익차이분석표/(년,월)이익차이분석표.doc년 월 이익차이분석표작 성 년 월 일20 년 월 일항 목당 월 동 향누 계 동 향전년동월금월예정금월실적전기동기금기예정금기실적①매 출 액②매 출 원 가③ 매출 총 이익(①-②)④ 판매비와 일반관리비⑤영업이익(③-④)⑥영업외수익⑦영업외비용⑧ 경상이익(⑤+⑥-⑦)⑨특 별 이 익⑩특 별 손 실⑪ 당기순이익(⑧+⑨-⑩)사원 1인당 매출

  • [십계명]십계명의 성격, 십계명의 형성과정, 십계명의 내용, 십계명의 사형제도, 십계명과 율법,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 분석
  • 율법Ⅶ.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참고문헌Ⅰ. 개요십계명은 모세가 하나님의 계시를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탈출시킨 후에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기본적인 율법이다.(출 24:12-18).성경에는 613개조의 계명이 있는데 613은 십계에 쓰여진 히브리 글자의 수와 같으며 「하라」는 조목 248개와 「말라」는 조목 365개로 구성되어 있다.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는 「하라」의 조목 248은 인체의 제 기관수와 같고 소극적 의미를 지니는 「말

  • 민법 제580조`특정물 매매에서 하자담보책임`에 관한 해석론과 판례 정리
  • 관한 논의의 핵심은 매도인에게 「하자 없는 물건을 인도할 의무」가 있는지다. ‘법정’의 구체적인 의미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 담보책임은 매도인에게 고의나 과실이 없어도 성립하는 무과실 책임이라는 점에서 법정 책임이라는 견해, 담보책임은 원시적 하자에 대해서만 성립하는 책임이라는 점에서 법정 책임이라는 견해 등이 있다. 남효순, “전론담보책임”, 222면, 주 47) 참조. (1). 내용법정책임설에서는 ‘특정물현상인도법리’ ‘논리적

  • 경교의 전래와 한국 천주교의 창시까지 로마 가톨릭 교회 한국 선교 경교 동양 선교
  • 세 p102. 초기 천주교의 태동과 가(假) 성직시대 p113. 을사추조적발사건(乙巳秋曹摘發事件) p114. 초기 천주교회의 배교자(背敎者)들 p12결 론 p12부 록 가락국기와 가야 유물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신앙 p13경교가 한반도에 알려진 시기에 관한 많은 주장들 p16대진경교유행중국비 번역문 및 기타 왕래서신 p17알렉산더 12세와 기타 서신들 p23경교의 신앙개조 p25정토교는 경교에 영향을 받은 것인가? p26참 고 문 헌 p27서 론 교회의 현재는 어제와 무관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의미-국제자유도시는 이론적으로 확정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 용어는 아니며, 실제에 있어서는 국제투자자유지역 또는 자유지역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조세감면,규제해제,제반 행정절차상의 간소화 등 여러 가지 유인책을 통하여 경제발전을 촉진시킴은 물론, 나아가서는 이를 통한 자국의 경제활동을 활성화 시키려는 목적을 가짐⑤국제자유도시와 관련되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들국제투자자유지역,자유항,자유무역지대,자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