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박지원, 연암 박지원의 사상, 호질, 허생전, 양반전] 연암 박지원의 생애와 연암 박지원의 사상 및 연암 박지원의 호질,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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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암 박지원의 생애

Ⅲ. 연암 박지원의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2. 獨創性(독창성), 自主性(자주성)
3. 諷刺性(풍자성), 滑稽性(골계성)

Ⅳ. 연암 박지원의 호질

Ⅴ.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
1. 줄거리
2. 인물
1) 허생
2) 변씨

Ⅵ.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1. 양반전의 소개
2. 양반전을 쓴 동기
3. 양반전의 소재와 표현법
4. 등장인물
1) 양반
2) 천부(부자)
3) 군수
4) 양반의 처
5. 감상
6. 양반전의 풍자대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암소설이 내포하고 있는 계몽적 개혁 담론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연암의 개혁사상에 대한 학계의 논의 중 일정 부분에 대한 자세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연암의 근대적·개혁적 사상은 반봉건·반주자주의, 민족주의, 실용주의(중상주의), 휴머니즘, 그리고 창작방법상의 리얼리즘 등으로 요약된다. 이는 당대 실학자들의 공유했던 세계관적 요소이기도 하지만, 그 세부적인 양상에 있어서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기도 한 부분이다. 특히 실학파의 반주자주의 세계관에 대한 해석 문제와 그에 부수되는 민족주의 문제는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되어야 하는 문제인데, 연암소설의 현대적 의의를 <타자공동체>라는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하는 본 논문의 지향점이 그 부분을 특히 세밀하게 살필 것을 요구한다. 주자주의 혹은 성리학과 실학과의 관계에 대한 학계의 논의는 마치 당금의 포스트모더니즘을 둘러싼 여러 가지 논의와 흡사한 양태를 보이고 있다. 이른바 반동(탈)이냐 발전(후)이냐의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연암은 당시 학자들의 일반적인 경향과 마찬가지로 주자에 대한 숭배가 대단하였다. 환연도중(還燕途中) 중국인 곡정 왕민호와 논변하는 과정에서 주자를 두둔한다는 곡정의 농담에 주자를 두둔하는 것은 실로 마음에 달갑게 여기는 바이다 하였으며, 곡정이 다시 중국 사람들이 문약하게 된 것은 주자학 때문이라고 하지 연암은 주자는 천고의 의리주인이다. 의리가 이기는 곳에는 천하막강이니 어찌 문약을 염려하겠는가 하였다. 또한 한문제, 당태종 같은 영특한 자품에 정주의 학문을 겸한다면 진짜 요순도 굳이 사양할 것이 없다. 하였다. 이는 연암의 진심이었던 것으로 보아진다. 연암은 한걸음 더 나아가 양주·묵적을 배척한 맹자와 불·노를 배척한 정자와 주자를 높이면서 당시 유행하던 서교(천주학)를 배척하기도 하였으며, 주자야말로 공자와 맹자의 고심을 잘 알았다고 말하고 중국의 주륙논쟁을 개탄하는 한편 청조의 거짓 주자 숭배를 날카롭게 꼬집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동, 박지원 소설 연구, 태학사, 1988
◎ 박기석, 연암의 초기 구전에 대한 일고,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1984
◎ 박지원, 박지원 작품집, 연문사, 2000
◎ 이동환, 박지원론,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1984
◎ 유봉학, 18, 19세기 연암파 북학사상의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 정익섭, 박지원의 생애와 사상, 실학논총 이을호 박사 정년기념, 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 1975
◎ 차용주, 연암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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