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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신구의 변화상

Ⅱ. 장신구의 정의

Ⅲ. 장신구의 기원과 역사
1. 삼국시대 장신구
2. 통일신라시대 장신구
1) 관모(冠帽)
2) 소(梳)
3) 채(釵)
3. 고려시대 장신구
4. 조선시대 후기(19C) 장신구
5. 현대 장신구
1) 노리개
2) 반지
3) 비녀
4) 단추와 브로치
5) 신과 손가방

Ⅳ. 장신구의 종류
1. 귀고리
2. 반지
3. 노리개
4. 비녀
5. 산호용잠
6. 흑각죽잠
7. 목걸이
8. 브로치
9. 팔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신구의 변화상

장신구는 1960년 이래 극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전혀 다른 소재와 형태로써 장신구가 무엇이다 하는 기존의 관념에 도전장을 내밀고 그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는 단명하지 않고 서로 어깨를 나란히 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소재 자체도 다양하고 새로운 소재가 장신구 영역으로 들어와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에는 귀한 소재가 아니면서 금속이나 플라스틱보다 부드러운 형태를 연출하고 텍스타일 섬유와 직물에 관심을 돌리는 작가들이 여럿 등장했다. 현대에는 다양한 표현욕구속에서 일정한 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평면적으로 입체적으로 초현실적으로 또한 중요한 자연주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장신구는 사실적인 역사와 그 시대의 흥망성쇠를 함께 하며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문명의 발전과 함께 자리 매김을 해왔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대에 존재했을 뿐 아니라 그 시대를 반영하는 살아 숨쉬는 역사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80, 90년대를 전후한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소비지출의 다원화로 인해 주얼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 등은 물론이고 여러 방면으로 관심도가 높아져 질적 변화와 향상을 가져오고 있다. 장신구의 역사에 대해 더 관찰하고 연구함으로써 보석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데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

Ⅱ. 장신구의 정의

장식을 위하여 신체나 의복에 붙이는 복식 부속품.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복장을 보다 완벽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액세서리와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도 있으나 엄밀히는 액세서리의 한 분류이다. 즉 장신구는 브로치·핀·목걸이·팔찌·귀고리·반지·머리 장식 등 장식성이 특히 강한 복식 공예품을 말하는 것인데 비하여 액세서리는 이외에 구두·장갑·핸드백·모자·양산 등 실용적인 복식 부속품 등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영자 : 한국의 복식미, 민음사, 1992
김주자 : 무령왕능 출토 금은제 장신구에 나타나는 백제의 특징, 서울 홍익대학교
백영자 : 한국생활문화 100년-장신구의 변천, 도서출판 장원, 1995
이윤령 : 민속놀이를 소재로 한 장신구 표현연구, 서울 홍익대학교
장숙환 : 전통 장신구, 대운사
최준자 : 장신구의 세계, 예경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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