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장소마케팅전략, 마케팅] 장소의 정의, 장소의 정체성,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배경, 장소마케팅의 시행과정상 요소, 장소마케팅의 영역화와 재영역화, 장소마케팅의 평가기준, 장소마케팅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소의 정의

Ⅲ. 장소의 정체성

Ⅳ.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배경
1. 경제 구조의 변화와 도시 간 경쟁
1) 도시 정부의 새로운 역할의 정치 경제적 배경
2) 도시 간 경쟁과 구 산업 도시의 쇠퇴
2. 도시의 생산성을 위한 문화

Ⅴ. 장소마케팅의 시행과정상 요소

Ⅵ. 장소마케팅의 영역화와 재영역화
1. 영역화
2. 재영역화

Ⅶ. 장소마케팅의 평가기준
1. 경제성
2. 사회통합성과 계급성
3. 문화적 정통성
4. 지역적 배타성

Ⅷ. 장소마케팅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장소 마케팅에 관련된 연구 성과물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지리학에서는 이무용이 장소 마케팅을 새로운 도시문화전략으로 보고 외국의 문헌조사를 통해 그 정의와 등장배경, 사례, 평가기준을 처음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전국에 걸친 한국의 장소 마케팅 사례와 그 유형의 제시는 우리나라에서도 장소 마케팅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그 후 도시 및 지역계획 분야에서 두 편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스키장과 카지노 산업을 대체산업으로 발굴하려는 태백, 바다축제와 국제영화제의 부산, 비엔날레를 개최한 광주의 장소 마케팅 전략 형성과정의 차이를 규명하고, 그 차이를 가져오는 형성요인의 역할을 비교한 신혜란의 논문은 외국의 연구 틀과 분류기준을 그대로 한국에 적용하였다는 한계를 가지지만, 전략의 형태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각 사례지역에서 조사하고 해석한 부분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진다. 그러나 도시계획이라는 학문적 기반으로 인해 주로 형성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지역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영식은 광주 비엔날레의 도시발전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를 하였는데,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경제적 효과분석은 잘 이루어졌으나 정치·사회적 효과는 그 개념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설문문항도 오히려 행사자체에 대한 질문으로 관련성이 적어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미 연구가 이루어진 세 지역 외에도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는 단순히 지역에 국한된 행사를 넘어서 각종 국제행사개최에 많은 열성을 쏟고 있다. 경주 세계 문화엑스포, 제주 세계 섬문화 축제, 고양 세계 꽃 박람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과천 세계 마당극 큰잔치, 김포 국제 야외조각 심포지엄, 평택 국제아트 페스티벌, 안성 죽산 국제예술제, 가평 세계연극제 등이 추진 중이거나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행사는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범위를 넘어 세계화에 직접 도전하는 것으로 보다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장소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국가단위보다는 지방 또는 도시 단위에서의 활동과 자본, 인적·물적 자원의 흐름, 네트워크 형성은 세계적인 조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동회, 대도시 공간·환경 재구조화와 삶의 질-장소마케팅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연구 제 15집 제2호, 1997
박홍식, 도시마케팅의 전략과 의미, 중앙행정논집, 2000
심진범·김돈호, 인천시 구도심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2002
이무용,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사 마케팅, 공간과 사회 8호, 1997
이진희, 장소 마케팅 제 2판, 대왕사, 2006
이효재, 지자체의 장소 마케팅으로서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광운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희연, 세계화시대의 지역연구에서 장소마케팅의 의의와 활성화 방안, 한국도시지리학회지 8권 2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정의하기도 한다앞서 논의된 지방 자치 단체 이벤트 사업의 필요성을 근거로 지방 자치 단체의 이벤트 사업 개념은 지역 활성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전략으로서 계획적으로 실시되는 행사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다시 말하자면, 지방자치단체의 이벤트사업의 개념은 “지방자치단체가 주최가 되어 당해 지역의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특정기간 동안 지역 내에서 사전계획 하에 다수의 사람들을 참여시켜 직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정의한다. 사회복지에 대해 일반적 개념 정의를 내려본다면, 사회복지란 인간의 욕구와 열망을 충족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이며, 인간의 욕구와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이고,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집단, 행정집단 및 기능집단이 시행하는 집합적이고 의도적인 노력과 관련된 일체의 체계이다. 또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나 민간이 제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시설을 통해 사회적 장애를 예방하고 경감시키기 위한

  • 감천문화마을 활성화 방안
  • 이야기」. 도서출판 두손컴전영옥. 2004. 「문화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부산광역시 사하구. 2011. 「창조도시 재생 10대 프로젝트 사업별 우선순위」부산광역시 사하구청 창조도시기획단. 2011. 「감천문화마을 조성 추진상황」한승욱. 2012. 부산 도시재생 추진사례. 「커뮤니티 중심 도시재생 전략」. 부산발전연구원임정덕김승환김민수이철호. 2010. 「창조도시 부산을 향한 성찰과 모색」. 부산대 동북아지역발전연구원

  • [건축공학] 건축물의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연구-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 분석1. 건축 리모델링의 개념 및 필요성2. 리모델링의 활용기법3. 리모델링 정책의 추진동향4. 향후제도 개선과제Ⅲ 공동주택의 리모델링1.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목적2.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유형3.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Ⅳ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기획과정과 방법1.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획과정2. 리모델링 기획과정의 문제점3. 리모델링 기획과정의 개선방향4. 공동주택의 설계기준Ⅴ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사례와 현황1. 국

  • [건축공학] 건축물의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연구-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 분석1. 건축 리모델링의 개념 및 필요성2. 리모델링의 활용기법3. 리모델링 정책의 추진동향4. 향후제도 개선과제Ⅲ 공동주택의 리모델링1.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목적2.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유형3.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Ⅳ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기획과정과 방법1.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획과정2. 리모델링 기획과정의 문제점3. 리모델링 기획과정의 개선방향4. 공동주택의 설계기준Ⅴ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사례와 현황1.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