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카문명, 잉카, 문명, 잉카문명의 유적, 마추픽추] 잉카문명의 개관, 잉카문명의 특징, 잉카문명의 역사, 잉카문명의 정치와 경제, 잉카문명의 산업과 관습, 잉카문명의 유적(마추픽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명의 정의
Ⅲ. 잉카문명의 개관
Ⅳ. 잉카문명의 특징
Ⅴ. 잉카문명의 역사
Ⅵ. 잉카문명의 정치와 경제
Ⅶ. 잉카문명의 산업과 관습
Ⅷ. 잉카문명의 유적 - 마추픽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잉카인들의 생활은 척박한 환경에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옥수수와 감자 농사를 지었다. 그리고 `라마`라는 동물을 키워서 거기에서 연료(라마의 배설물)와 털을 얻었다. 그들은 제국을 4개로 나누고 쿠스코를 중심으로 4개의 도로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도로 중간마다 `차스키`라고 하는 파발꾼을 두어서 정보나 특산물을 쿠스코로 운송하였다. 가지지 말라고 명령했다는 것이다. 대신에 노끈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키푸아를 만들었다. 또 잉카인들은 글자가 없었다. 전설에 따르면 신들이 그들에게 글자를 한 그들은 돈이 없었다. 그들에게 부자란 자식이 많은 사람이었다. 잉카제국은 이 8왕시대 까진 쿠스코에 있던 소왕국이었다. 하지만 비라코차의 아들인 파차쿠티부터 제국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 시작은 창카족의 침입이었다. 창카족은 잉카의 수도로 침입하자 비라코차와 파차쿠티의 동생은 다른 도시로 피난을 가고, 파차쿠티는 쿠스코에 남아서 쿠스코를 지켜내었다. 그 사이에 비라코차가 죽자 파차쿠티는 자신의 동생과 전투를 하였고, 승리하여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비라코차는 황제의 자리에 오르자 바로 창카족을 공격한다. 그리고 창카족을 어느 산 꼭대기에서 전멸시킨다. 이 전투에서 승리하자 파차쿠티는 거짓말을 한다. 이 전투의 승리를 위해서 신이 돌을 군인으로 변신시켜서 창카족을 전멸시켰다는 것이었다.
이 때 이후로 이 소문은 다른 부족으로 퍼지게 되었고, 다른 부족과 전투를 할 때면 잉카인들은 돌을 쌓은 제단을 들고 다녔다. 잉카인들은 여기에 멈추지 않고 심리전을 계속 해 나갔다. 예를 들어 적의 뼈와 가죽으로 악기를 만든다든지 헛소문을 퍼트려 잉카인들이 세계제일의 군사라든지 등을 한 것이었다. 그 뒤를 이인 토팍은 아버지인 파차쿠티와 함께 잉카 10대 법을 만들었다.그리고 자신의 후계자로 우아이나를 정했다. 그러나 그는 죽기 전에 후계자를 다른 아이로 바꾸었다.
- 참고문헌
-
권병조(2003) : 잉카 속으로, 풀빛
게리 어튼(2003) : 잉카신화, 범우사
마이클 우드(2005) : 태양의 제국, 잉카의 마지막 운명, 렌덤하우스 중앙
전규태(1988) : 잉카문명의 신비, 백문사
카르망 베르낭(1996) : 잉카-태양신의 후예들, 시공사
프란시스코 카란사(1998) : 마법의도시 야이누, 문학과 지성사
Longhena, Maria(2004) : 잉카문명: 잉카, 안데스의 역사와 문화, 생각의 나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