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교육, 청소년 인격교육] 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형성,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실천 지도 사례,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와 인격교육의 효과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격교육의 개념

Ⅲ. 인격교육의 형성

Ⅳ.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

Ⅴ.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실천 지도 사례
1.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 사례
2. 기본생활 습관 실천 지도
1) 교실 출입 지도
2) 복도 통행 지도
3) 교실 정리 정돈하기
4) 화장실 사용 지도
3. 소집단 공동체 운영 지도
4. 독서를 통한 덕행의 기회 부여
5. 나의 효행 생활 실천 사례

Ⅵ.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와 효과적 방안
1. 학교 인격교육의 바람직한 목표와 원리
2. 학교 인격교육의 효율화 방안
3.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교육의 이론을 살펴보면, 사회적 발달과 사회화의 본질에 관한 다른 관심과 가정을 가진 두 가지 접근이 상당한 영향을 행사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하나는 전통적 인격교육으로서 명백하게 덕스런 행동을 가져오는 내면화과정, 자아통제 과정 등에 강조점을 두며, 다른 하나는 인지적 발달이론으로서 행위 선택의 기초가 되는 도덕적 추론 구조의 발달에 초점을 두는 것이 그것이다. 자기통제와 행동을 따라 배우기 등과 같이 비합리적인 기제를 강조하는 전통적 인격교육과 도덕적 의사결정에서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인지적 발달이론은 서로 화합하기 힘든 철학적 전제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바람직한 인격형성과 관련하여 이 두 가지 관점은 서로 번갈아 가며 주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어 왔지만 모두가 도덕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완전하고도 충분한 성과를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덕교육이란 학생들이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들을 사회적으로 승인된 행동의 기준을 갖도록 사회화시키는 것과 관련된다고 보는 포괄적인 접근은 분명히 구분되는 사회적 옳고 그름의 형식들을 구분하지 못하고, 도덕적 범주 내에 사회적 규범을 포함할 것인가 아니면 제외할 것인가에 대하여 어떤 기준도 제공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과 관례적인 옷을 입지 않는 것은 질적인 차이가 있음에도 모두가 잘못된 것으로 간주되어 도덕적 사회화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 서게 되면 도덕과 사회적 규범에 대한 지식은 다르지 않게 된다. 옳고 그름에 대해 어떤 범주에서의 판단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모든 영역에 대해 판단하려는 전체적인 개념(global concepts)을 갖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도덕(morality), 인습(convention), 개인의 선택(personal choice)과 같은 문제들이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관련되는 기준에 따라 다르게 추론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용석 외5명, 교육학개론, 문음사
정세구(1995), 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정창우(2004),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p 131~160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p 159~160
최용성(2002),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토머스 리코나, 박장호·추병완 역(1998), 인격교육론, 서울:백의
A. MacIntyre, 이진우 역(1997),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본 발표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도장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정답’ 이라고 확언할 수 없지만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사례를 발표하는 것이므로 각 도장의 상황에 따라

  • [매스컴]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전망 및 개선방향
  • 청소년 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매체물 중학생 이상 또는 12세 이상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매체물고등학생 이상 또는 15세 이상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매체물청소년 유해매체물-청소년에게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선정적인 것이거나 음란한 것-청소년에게 포악성이나 범죄의 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것-성폭력을 포함한 각종 형태의 폭력 행사와 약물의 남용을 자극하거나 미화하는 것-청소년의 건전한 인격과 시민의식의 형성을 저해하는 반사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차기활동 목표 길거리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체험하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충실히 활동한다.붙 임해결중심모델 교재,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교재실 습 일 지일 시 20 년 7월 일 (목)요일 실습지도자 : 김◯◯ 팀장님실 습 생 : 이◯◯실습내용09:00~10:00 이동10:00~10:30 순창군청소년상담센터 방문10:30~12:00 길거리 상담 준비 및 식사12:00~16:30 길거리 상담16:30~17:00 정리 및 마무리실 습지도자점

  •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 목표에도 부합되는 부분이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체육 과정으로서 까지 채택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국군은 의무적으로 수련토록 훈령되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태권도가 우리의 민족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

  • [청소년자원봉사] 청소년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청소년이 흥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보다 성숙한 청소년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이로써 청소년의 이탈을 예방하고, 균형 잡힌 청소년 의식을 키워줄 수 있다.넷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을 훈련하는 실천 활동이 될 수 있다. 봉사활동 실시 후 반성적 성찰을 하여,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 덕목과 실천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2. 청소년 자원봉사의 활용방안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