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기준
1. 내용 선정

Ⅲ. 7차 교육과정 교육내용 체계와 관련 내용 분석
1.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
1.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1.2. 문법 교육과정
1.3. 작문 교육과정
1.4. 화법 교육과정
2.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 분석 및 비판

Ⅳ. 교과서 교육 내용 분석
1. 교과서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교육내용
2. 교과서 교육내용 구조화
3. 교과서 교육내용 분석

Ⅴ. 교과서 비판 및 대안 제시 및 재구조화
1. 문장의 의미 영역의 비판 및 대안 제시
2. 문장의 화용 영역의 비판 및 대안 제시
3. 재구조화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법 교육은 어휘 능력과 문장 능력의 신장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이 중 문장 능력은 문법 능력 및 문장 처리와 관련된 화용적 능력을 포함한다. 이 글에서는 본 강좌의 주 교재인 '문법교육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에 바탕을 두고 문장 능력 중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을 연구하였다.
먼저,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과 관련된 제7차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7, 8, 9, 10학년 내용과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법, 작문, 화법의 교육과정 내용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는 교과서를 검토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7, 8, 9, 10학년에 해당되는 생활국어, 국어(상), 국어(하)와 선택중심교육과정에 해당되는 국어생활, 문법, 작문, 화법 교과서를 검토하였다. 여건상 작문과 화법교과서는 각각 1종씩 선정하여 검토하였다. 교과서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제7차 교과서에 반영된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의 내용을 구조화하였다. 구조화된 내용을 비판하고 수정하여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 교육 내용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Ⅱ. 분석 기준
1. 내용 선정
문장 능력이란 문법적으로 적격하고 화용적으로 적절한 문장을 생성 수용하는 능력이다. 문장 능력은 문법적 능력과 화용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문법적 능력은 음운적, 의미적, 통사적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중 음운적 능력과 통사적 능력은 앞에서 다루었고 우리는 문장의 의미적 능력과 화용적 능력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문장 능력 내에서의 화용적 능력이란 문법능력 및 문장 처리와 관련된 화용적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문단 이상의 담화로서의 화용능력은 여기서 제외한다.
이에 교육적 적절성과 언어학적 타탕성을 기준으로 문장 능력의 하위 구성요소에 대한 개략적인 얼개와 문장능력 관련 지식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문법 교육론 pp.143~160]

Ⅲ. 7차 교육과정 교육내용 체계와 관련 내용 분석
1.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
1.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참고문헌
※ 참고자료
7차 7, 8, 9학년 국어·생활국어,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하), 국어생활,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문법,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작문, 천재교육
고등학교 화법, 지학사
중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1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1
이춘근, 문법교육론, 이회 출판사, 2002


※두레원 역할 분담
공동: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비판, 대안 제시 공동 토론, 분석 기준, 발표문 체계화
손혜미 : 7학년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작문 교과서 분석, 서론 집필, 발표
신인혜 : 8학년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문법 교과서 분석, 문장의 의미 비판 및 대안 제시 영역 정리
이남희 : 9학년 국어·생활국어 교과서, 화법 교과서 분석, 문장의 화용 비판 및 대안 제시 영역 정리
이은경 : 국어 (상)·(하),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교육과정 영역 정리, 결론 집필, 전체 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초등국어]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
  •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7차 교육과정과 개정시안을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조사하였다.Ⅱ. 본론1. 내용체계 표 구성 설명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4개 영역에서 각각 본질, 원리, 태도의 세 가지 지식 유형으로 분류된다. 본질은 무엇은 무엇이다.와 같이 표현할 수 있는 명제적 지식이고, 원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 및 전략에 관한 방법적 지식을 말하며,

  • [교육론] 중등 문법 교육론(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
  • 중등문법교육론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법 내용 분석1. 들어가며1.1 문법의 범위‘문법’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문법’이란 용어 대신에 ‘국어지식’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교과명으로서의 ‘국어’와 영역명으로서의 ‘언어’의 관계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이 영역의 교육 내용적 성격과 교육의 목적 및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기 뒤함이다.이란 용어는, 맥락을 제거하고 하나의 문장 내에서 논의될 수 있는 지식들을 한정하여 가리키는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교육목 차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