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이육사의 시, 주리론, 이육사의 작품, 이육사의 시 평가] 이육사의 약력과 업적, 이육사의 시와 주리론에서 이(理)의 성격, 이육사의 작품 연구, 이육사의 시 평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육사의 약력과 업적
Ⅱ. 이육사의 시와 주리론에서 ꡐ이(理)ꡑ의 성격
1. ꡐ이귀기천(理貴氣賤)ꡑ과 시어
2. ꡐ형이상자(形而上者)ꡑ와 이미지
Ⅲ. 이육사의 작품 연구
1. 청포도
2. 절정
3. 시와 초극 의지
4. 자유 신문과 그 외의 것들
Ⅳ. 이육사의 시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육사의 약력과 업적
이육사(李陸史)는 (1904-1944) 시인이며 독립운동가이다. 본명은 원록(源綠)이고 별명은 원삼(源三) 그리고 후에 활(活)로 개명하였다. 경북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에서 가호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배문의숙에서 신학문을 배우고, 대구 교남 학교에서 잠시 수학(修學)하였고 1925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에 가입하였다. 그 해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의열단의 사명을 띠고 북경으로 갔다. 1926년 일시 귀국했으나 다시 북경으로 가서 북경사관학교에 입학, 이듬해 가을에 귀국했으나, 장진홍의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사건에 연좌, 3년형을 받고 투옥되었다. 이때 그의 수인번호가 64번이어서 호를 육사로 택했다고 전한다. 1929년 출옥, 이듬해 다시 중국으로 건너갔다. 그곳 북경대학 사회학과에서 수학하면서 만주와 중국의 여러 곳을 전전, 정의부, 군정부, 의열단 등 독립운동단체에 가담하여 독립투쟁을 벌였으며, 노신을 알게 된 것도 이 무렵이었다. 1933년 <신조선>에 발표한 <황혼>이었다. 1934년 신조선사 근무를 비롯하여 중외일보사·조광사·인문사 등 언론기관에 종사하면서 시 외에도 한시와 시조·논문·평론·번역·시나리오 등에 손을 대에 재능을 나타났다. 1935년 시조 <춘추삼제>와 시 <실제>를 썼으며,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 등과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여 <청포도><교목><파초> 등의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했다. 그의 시작발표는 주로 <조광> <풍림> <문장> <인문평론>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신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투쟁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광야>와 <절정>에서 보듯이 그의 시는 식민지하의 민족적 비운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의 의지를 나타내고, 꺼지지 않는 민족의 의지를 장엄하게 노래한 점이 특징이다. 1941년 폐를 앓아 성모병원에 입원, 잠시 요양했으나 독립운동을 위해 1943년 초봄, 다시 북경으로 갔다. 그해 4월 귀국했다가 6월에 기검, 북경으로 압송되어 수감 중 북경감옥에서 옥사했다. 유해는 고향 뒷산에 안장되었고 1964년 안동시에 시비가 세워졌다.
- 참고문헌
-
◇ 기나연(1995), 이육사 시의 현상학적 연구, 성신어문학
◇ 김병택(1994), 이육사 시의 의식과 그 의미, 논문집(인문·사회)39, 제주대
◇ 김시태(1977), 이육사론-민족의 비젼, 현대문학
◇ 김학동(1974), 이육사의 문학활동, 나라사랑
◇ 심원섭(1985), 이육사 시의 원전과 기존 판본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 오하근(1978), 광야의 육사, 현대문학
◇ 윤영천(1983), 이육사문학의 재검토, 한국학논집 Ⅶ, 계명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