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의 목적,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심리학의 연구 방법,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리학의 정의, 목적, 접근 방법
1. 심리학의 정의 및 목적
2. 심리학의 접근 방법(5가지)

Ⅲ.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1. 행동주의적 관점
2. 정신분석적 관점
3. 인본주의적 관점
4. 인지주의적 관점

Ⅳ. 심리학의 연구 방법
1. 실험법
2. 관찰법
3. 조사 및 검사법
4. 임상 및 사례법

Ⅴ.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Ⅵ.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1. 치료 목표
1) 분석학적 입장에서의 치료 목표
2)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적인 목표
2. 치료자의 역할
3. 놀이의 역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사회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이 심리학이 관여하는 분야는 구체적으로는 󰡒금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알콜중독자에게 심리치료가 얼마나 효과적인가?󰡓등 이고 보다 일반적으로는 󰡒아동의 올바른 양육법은?󰡓, 󰡒청소년 비행이나 소외감은 어떤 사회적 ,가정적 조건에서 발생하는가?󰡓등이 있다. 심리학은 TV프로그램과 정부의 정책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써 우리 일상생활에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TV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기의 학습을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데에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의 조언이 필요하며, 청년층의 학생지도를 위해서도 상담교사 제도가 필요하다. 이렇게 심리학은 우리 생활의 모든 측면에 관련이 되어 있고 영향을 미치는 학문이며 아울러 인간행동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공생이 아니더라도 심리학의 기초개념과 연구방법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심리학의 정의, 목적, 접근 방법

1. 심리학의 정의 및 목적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 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 하하고 통제 하려는 학문적 목적과 이러한 결과를 이용해 인간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과 사회의 진리와 선을 달성하고자하는 이상적 목적이다.

2. 심리학의 접근 방법(5가지)

① 신경 생물학적 접근 : 인간은 고등 동물이라는 전제하에 인간의 신경계,염색체,호로몬,해부학적구조,뇌,유전을 연구 하는 심리학적 접근방법
② 행동적 접근 : 환경 결정론적 접근 방법
③ 인지적 접근 방법 : 외부환경의 수동적 반응체가 아닌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정보를 받아들여 새로운 형태와 범주에 전환 시키는 능동 적인 존재로 보는 접근 방법.
④ 정신 분석적 접근 : 인간의 행동을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설명하며 인간의 정신을 분석 하는 접근방법.

참고문헌
김정희 외 9명,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3
김재권, 수반과 심리철학, 철학과 현실사, 1994
마골리스·조셉 저, 박주용·박창호 역, 심리학의 철학, 성원사, 1990
박창호 외, 심리학의 역사와 접근, 현대 심리학 입문, 정민사, 1996
최승희·김수욱,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 박영사, 2001
한덕웅, 퇴계심리학 성격 및 사회심리학적 접근,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홍대식 편저,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들, 심리학 개론, 청암미디어,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석심리학과 미술치료
  • 분석심리학과 미술치료 “나의 생에는 무의식이 그 자신을 실현한 역사이다. 무의식에 있는 모든 것은 사건이 되고 밖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인격 또한 그 무의식적인 여러 조건에 근거하여 발전하며 스스로를 전체로서 체험하게 되다” - C. G 융 - Carl Gustav Jung(1875-1961):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1875년 스위스 동북부의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스위스 바젤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뒤 오이겐 브로일러 교수 문하에

  • [국어] 국어 의미론
  •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다) 구조주의 의미론(structural semantics)㉠ 소쉬르의 (1916) 이후, 구조주의 언어학 시대가 도래하면서 의미론도 구조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분석학 이론 비판․개체 자기애 발현, 잠재능력 발휘․자아실현의 형성자 된다성장․루소, 페스탈로찌, 프로벨, 듀이․합자연성의 교육원리․경헙중심 교육관. 자발성의 원리․개인차에 의한 교육중시.․아동이 성장발달과정에서 환경에 적응해 적절히 행동변화 가져온 것◈ 서술적 정의 유형행동변화․행동주의 심리학 기초로․개체 환경에 도전자극→행동변화 발생․Bloom의 교육목적 이원분류․스키너 프로그램 학습이론․국가수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문학 중심의 자유교육, 7자유과, 언어와 문학-교육방법 : 인간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의 명예를 존중하고 흥미를 자극, 학생의 자치활동실학주의 교육(17c)♥-실학주의 교육 : 실용성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 기술 및 과학적인 학문 연구방법을 중시하는 교육 사조. 근대 자연과학에 토대를 둠-교육목적 : 실생활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합리적 인간-교육내용 : 실생활에 필요한 교과목, 자연과학과 외국어 등-교육방법 : 직접 경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