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문제 행동수정- 공격성 관련 문제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격행동
1. 공격행동의 정의
2. 공격행동의 원인
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

Ⅱ. 공격행동의 유형 및 사례
1. 신체적 공격
1) 때리기
2) 싸움
3) 손톱 물어뜯기
2. 언어적 공격
1) 욕설
2) 거짓말
3) 떠들기( 수다떨기, 고함 )
3. 파괴적 공격
4. 기타 공격행동
1) 반항, 불복종
2) 도벽
3) 공격성 장애 ( 행실장애, 반항성도전장애 )

Ⅲ. 공격행동의 문제수정방법
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
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수정의 기법
4. 문화적 활동을 통한 공격적 행동 수정 치료 방안


〔 부 록 〕 공격성 검사지 1
공격성 검사지 2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Ⅰ. 공격행동
1. 공격행동의 정의
공격적 행동이란 타인이나 자신에게 상처나 해가 되는 행동을 일부러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때리고, 물고, 차고, 밀고, 성질을 부리고, 욕설을 하며, 물건을 부수거나 던지는 것과 같은 행동들이 모두 포함된다. 이런 공격성의 목적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해주도록 강요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요구에 복종하지 않으려 하거나 자신의 공격적인 행동을 벌주려고 하면, 공격적인 아이들은 더욱 호전적이고 통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공격성은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 행동 교정을 뒤로 미루어서는 안된다.
2. 공격적 행동의 원인
1) 발달과정상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
발달의 어느 한 시점이 되면 많은 아이들이 때리고 물고 할퀴는 행동을 보인다. 이런 행동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돌 무렵인데 어린애들은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시험하는 한 방법으로서 공격적 행동을 하게 된다. 걸음마기(15개월-3세)가 되면 자기 자신을 주장하거나 자율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다소 공격적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그들의 언어표현이 아직 미숙하여 말 보다 행동이 먼저 나가는 것으로 대부분은 부모의 훈육에 의해 조절되지만 부모가 적절한 양육태도를 취하지 못한 경우 '분노발작'으로 지속되기도 한다.
2)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
부모의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로 인한 아동의 행동으로는, 2세 경의 분노발작이 대표적 인데 아이는 자신의 욕구가 즉각적으로 만족되지 않을 때 소리치거나 뒹굴고 주변의 물건을 던지거나 발로 차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아이의 욕구에 무딘 반응, 아이의 자율성에 대한 처벌적 태도는 아이에게 많은 좌절을 경험케 하는데 이의 결과가 분노발작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1. 『갈데까지 간 아이들 』 이중석 저 도서출판 협신사

http://www.drchoi.pe.kr
http://www.eze21.co.kr
http://www.tellmemind.com
http://www.eduweb01.edunet4u.net
http://www.manguu.hihome.com
http://www.wolgye.e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관련한 매크로 차원 등 사회복지차원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현재 교육시설 부족과 지원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고찰과 문제점 파악, 개선점 도출 등 연구과정을 통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을 통한 사회통합으로서의 궁극적인 목적에 이를 수 있는 대안점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에 부합하는 기관 세 곳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각 기관의 목

  • [유아교육논문]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 아동들과 매우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할 뿐만 아니라 공격성 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크게 줄어든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실시해야하는 필요성과 당위성이 명백하고,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에게 긍정적인 혜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물리적 장소로서의 통합교육뿐이라면 오히려 유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보다 질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전제되어야 할 요소로서,

  •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공격적 행동의 차이 - 연구 목적, 필요성
  • 공격성919~27.94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김경희(1998)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수정‧보완Ⅱ. 연구 방법 – 2. 연구도구2) 유아 공격적 행동 측정도구: Frodi, Macaulay와 Thome (1977)의 공격행동 분류에 의거하여 김미경(2000)이 제작한 교사용 평정척도와 김민정(2001), 박영선(2005), 한미옥(2000)을 참고로 수정‧보완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와 공격적 행동 평가지 작성을 위해→ 관련 논문, 문헌 분석→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 유아교육전문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행동 결정공식 B=f(PE) 유아의 이해라 하면 유아의 성격적 조건을 밝히는 것을 중심으로 하면서, 거기에 작용하고 있는 환경적 조건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유아의 행동이나 가능성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더욱이 유아의 이해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고 서장 도상에 있고 발달해 가고 있는 존재로서의 유아, 가정에서나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계속 교육을 받고 있는 존재로서의 유아라는 점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