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간화, 비인간화 현상, 일상생활의 비인간화, 러셀의 비인간화사상, 기독교교육] 비인간화와 기독교교육, 비인간화 현상, 정리해고를 통해 본 일상생활의 비인간화, 러셀의 비인간화 사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인간화와 기독교교육

Ⅱ. 비인간화 현상

Ⅲ. 정리해고를 통해 본 일상생활의 비인간화

Ⅳ. 러셀의 비인간화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인간화와 기독교교육

지금 현대 사회가 비인간화되어 가는 원인들 가운데 우리 기독교 교육이 왜곡된 신앙교육을 하고 있는 것도 하나의 문제이다.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은 교육현장에서 전도교육이라는 미명하에 두 가지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첫째, 기독교라는 본질적인 실체를 궁극적으로 형상은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방법론적으로는 기존의 신화적, 구복적, 주술적 형태로 해석하고 있으며, 교육적 접근을 시키고 있다는 것, 둘째 기독교 교육이라는 것을 마치 기독교라는 종교를 세속적인 교육철학과 뭉쳐놓은 예컨대, 마치 중세 종교 철학적인 해석으로써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교회, 학교 구외의 종교단체에서는 이러한 신학적인 전문가들의 이론적인 근거에 의해서 기독교 교육적 활동이 전개되고 있는데, 여기서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곳은 신앙적 비판력이 가장 부실한 중·고등 기독교 학교의 교육현장이다. 기독교 교육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을 위한 도구 및 자재에 대해서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거의 무조건 수용하고자 한다. 그들은 그러한 행위를 하나님의 은혜요, 뜻이라고 칭한다. 문제는 그러한 모든 일들이 맹목적인 주술적, 미신적인 행위 그리고 타학문과의 유사한 종교 과학적 행위에 속한다면, 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일상적 삶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감당하기 어려운 시험인 것이다. 물론 현재 행해지고 있는 모든 기독교 교육의 모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자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목적이 선하며 진리에 대한 자유를 함께

참고문헌
◇ 박병석,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홍익제, 1986
◇ 이기상, 현대의 실존적 상황과 인간성 상실의 위기, 1995
◇ 유기현, 인간관계론, 무역경영사, 1992
◇ 정해창 편, 인간성 상실과 위기극복, 철학과 현실사
◇ 정원식 외, 이 시대의 자녀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96
◇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예술의 비인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사상서나 철학서 등을 통해 독서의 지평을 넓혀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41. (1학기)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박완서)’ 등 사회 현실 고발적인 소설을 읽고 당대의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며 오늘날의 사회 현상과 연결지어 방향을 제시하는 감상문을 씀. 42. (1학기) ‘주제와 변주(인디고 서원 엮음)’, ‘내 청춘의 오아시스(인디고 서원 엮음)’, ‘교사와 책 미래의 힘(우한용)’ 등의 책을 읽고 미래의 독서 교육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문화(culture)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