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사상, 법신학, 그리스도의 법, 율법관, 율법, 복음, 바울] 바울사상의 법신학적 이해, 바울사상의 그리스도의 법, 바울사상의 복음, 바울사상의 율법관, 바울사상의 율법과 복음의 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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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울사상의 법신학적 이해

Ⅲ. 바울사상의 그리스도의 법

Ⅳ. 바울사상의 복음
1. 복음의 의미
2. 복음의 내용

Ⅴ. 바울사상의 율법관
1. 바울의 율법관 개관
1) 율법에 대한 바울의 용법과 개념
2) 율법의 목적
3) 율법의 기능
2. 율법과 은혜
1) 은혜의 원천
2)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의 율법과 은혜의 상반성

Ⅵ. 바울사상의 율법과 복음의 관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과 인간은 변증법적 일치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며, 존재에로 배열된 인간과 인간에 따라 배열된 법은 상호간에 실존적인 유기적 관계에 있다. 우리가 신과의 관계가 아니라 세계와의 관계에서 인간과 법의 일치를 추구할 때는 항상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가? 라는 존재론적 질문이 제기 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의 법은 그러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으로서, 법은 좀 더 현실적 인간에게 접근시킴으로써 자유와 평등의 실현에 기여한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여전히 인간존재에 관한 규명은 미해결의 장으로 남아 있다. 그러한 한 존재론적 법 고찰도 해결할 수 없는 과제를 남기게 된다. 이러한 법존재론과 인간학의 한계를 느끼고, 여기에서 법신학은 신과 인간상호간의 관계에서 인간과 법의 본질을 찾게 한 것이다. 법신학의 관점은 신의 법으로부터 인간에게로, 그리고 다시 신에게로 라는 의미에서 수직적으로 관계하며, 인간의 법으로부터 공생인간을 위하여, 그리고 다시 인간에게로 라는 의미에서 수평적 관계라고 보는데, 이는 인간존재가 신과의 그것은 수직적이며, 인간과 인간의 관계는 수평적 교호관계가 성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법의 본질과 관련하여 근대이래 신과 단절되어 나온 법 이해에서부터 다시 그리스도지배(Christusherrschaft)라는 신과의 관련(Gottesverhaltniss)하에서 법과 인간의 일치를 논하는 법신학에로의 복귀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세계와의 관련(Weltverhaltniss)하에서 수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법과 인간에 대한 인간학적 탐구의 귀결이기에 단순한 법신학이 아니라 법-신인간학(Rechts - Theanthropologie)이라 함이 옳다. 신의 요구는 그의 계명에의 부름이며 그에 대한 인간의 응답은 오직 순종이다. 신과 인간의 이러한 변증법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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