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지도안] 삼각형의 내각과 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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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2


Ⅱ. 단원의 의의 2


Ⅲ. 단원 학습 개관 3


Ⅳ. 단원의 학습 목표 4


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Ⅵ. 단원 학습 계획5


Ⅶ. 본시의 지도 전개 6

본문내용
Ⅱ. 단원의 의의

1. 교재면
본 단원은 『측정』영역으로 7차 교육과정에서 새로 신설된 영역이다. 이 단원은 크게 평면도형의 측정과 입체도형의 측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초등학교 때 배운 내용 (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여러 가지 입체도형, 원주율과 원의 넓이,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의 확장으로서 실생활과 관련한 여러 분야에서 길이를 잰다거나 넓이와 부피를 구하고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수학의 실용성을 인식하게 된다.

2. 학생의 입장
초등학교 때 배운 내용을 기초로 측정영역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게 된다.
실제로 알고 있던 ‘원주율과 원의 넓이’와 ‘도형의 성질’을 이번 단원인 ‘다각형의 내각과 외각’ 과 ‘부채꼴의 호의 길이와 넓이’를 통하여 경험하게 된다. 또한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와 ‘여러 가지 입체 도형’ 그리고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를 이번 단원인 ‘기둥, 뿔, 구의 겉넓이와 부피’를 통하여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단계를 밟음으로써 물건에 대한 대략적인 감이( 부피, 길이, 넓이 등 ) 생기며, 실제적인 생활에 있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3. 교사의 입장
측정 영역은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새로 신설된 영역이다. 실생활과 관련한 여러 분야에서 길이를 잰다거나 넓이와 부피를 구하고 측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수학의 실용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고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다각형의 대각선의 수,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과 외각의 크기의 합 등에 대하여 알게 하고, 이와 관련하여 정다각형의 한 내각의 크기와 한 외각의 크기를 구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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