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인간, 기독교적 인간관, 기독교적 인간회복,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관] 기독교적 인간의 기원, 기독교적 인간의 원상태, 기독교적 인간관, 기독교적 인간회복,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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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적 인간의 기원
1. 창조론
1) 1인간 창조의 특징
2) 인간 기원의 단일성(單一性)
2. 창조론에 대한 반대 견해(진화론)
1) 진화론의 내용
2) 진화론 비판

Ⅲ. 기독교적 인간의 원상태
1. 육체
2. 몸
3. 영

Ⅳ. 기독교적 인간관

Ⅴ. 기독교적 인간회복

Ⅵ.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관
1. 인간학의 견해들
1) 철학적 인간학: 인간의 본질은 없다
2) 신자연, 역사신학의 인간이해: 인간현상은 그리스도를 지향한다
2. 신의 계약 대상자로서의 인간 -바르트의 신학적 인간학의 기준
1) 예수그리스도의 선택과 신학적 인간학
2) 참사람: 인간성의 기본형식과 하나님의 형상
3. 시간 속에 사는 영혼과 육체의 통일체로서의 인간
1) 영혼과 육체의 근거로서 하나님의 영
2) 영혼과 육체: 그 상호 관계성, 특수성, 상호질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는 누구이고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인간인 나의 힘으로 하지 못하는 것들은 무엇이며 우주만물이 움직이는 힘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통하여 절대자인 신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고 동시에 종교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성경에 의하면 그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여 준다. ꡐ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느니라.(창1:1)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1:26-27)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창1:31)ꡑ 이를 통하여 인간의 출발은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신과 인간과의 처음의 관계는 어떠하였을까? 인간은 ꡐ에덴동산ꡑ 즉 누구와 얽힌 것도 없고 고통도, 죽음도 없는 꿈의 세계 ꡐ유토피아ꡑ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았다. 하지만, 신과의 약속을 어김으로 인하여 죄를 접하게 되고 그 곳에서 쫓겨나 고통의 세계로 접어들게 된다. 인간은 깨어진 신과의 관계 회복을 위하여 제사를 드리게 되고, 이것이 종교의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ꡐ예배ꡑ의 출발이 된다.
성경에서는 아담의 아들 가인과 아벨의 제사가 최초의 제사로 기록되고 있는데 신과의 관계회복 되어야 할 제사를 통해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의 첫 살인이 나오게 된다. 이 사건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죄로 인하여 발생하였겠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하나님이 아우의 제사만 인정하여 준 것이 원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ꡐ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참고문헌
○ 루이스 뻘콥(1997), 기독교 신학개론, 성광문화사
○ 문시영, 기독교 윤리이야기
○ 이원복(2002), 신의나라 인간의 나라, 두산동아
○ 오만규, 보이스사, 서양기독교사
○ 제임스 패커(1996), 기독교를 아는 지식, 기독교문서선교회
○ 존 칼빈(1991), 기독교강요, 생명의 말씀사
○ 종교 교재 편찬 위원회(1997), 기독교 사상, 종교 교재 편찬 위원회, 계명 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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