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전철, 경부고속전철, 지하철, 경량전철, 전철] 고속전철의 개념, 고속전철의 문제점, 경부고속전철의 정책환경과 기대효과, 지하철과 경량전철, 지하철과 전철의 구조조정, 지하철과 전철의 안전과 공공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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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속전철의 개념

Ⅱ. 고속전철의 문제점

Ⅲ. 경부고속전철의 정책환경과 기대효과
1. 경부고속전철건설의 정책환경
2. 경부고속전철건설의 기대효과
1) 국민경제적 효과
2)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3) 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효과
4) 기술이전과 산업파급효과
5) 사회·문화적 효과

Ⅳ. 지하철과 경량전철

Ⅴ. 지하철과 전철의 구조조정
1. 궤도의 구조조정과 외주용역화의 문제점
2. 전국지하철 구조조정계획 및 현황
1) 서울지하철
2) 도시전철
3) 대구지하철
4) 인천지하철
5) 부산지하철

Ⅵ. 지하철과 전철의 안전과 공공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속전철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고속전철은 열차가 주요구간을 시속 200km 이상 운행하는 전철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그 노선을 지정·고시하고 있다. 1964년 일본의 신칸센 이래, 고속전철은 1981년 프랑스의 TGV, 이탈리아의 ETR, 1988년 독일의 ICE, 1992년 스페인의 AVE 등이 운행되고 있다. 유럽 내의 독일, 프랑스, 화란, 벨기에 등 4개국이 공동 사용하는 열차(Thalys)를 만들어 파리-브뤼셀-암스텔담-퀼른 구간을 운행한다. 신설 전철노선에서는 시속 300km, 개량된 전철구간에서는 시속 220km 정도로 달리고 있다. 고속전철에 준하는 시속 150km급의 고속열차는 영국, 미국, 말레이시아, 노르웨이, 벨기에, 포르투갈 등에서 운행되고 있다.
타이완에서는 시속 300km 이상의 고속전철이 건설 중이며, 벨기에와 화란(안트와프-암스테르담, 100km)에서도 공사 중에 있다. 중국의 경우에 상하이-베이징 1,307km 구간도 최고시속 300km 이상의 고속전철을 구상 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서울역-동대구역 신설구간 292.4km에 최고시속 300km의 고속전철이 운행하고 있으며, 대구-경주-부산구간이 완공되어 경부고속전철이 완성될 것이다. 호남선의 경우에도 서대전-목포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공되어 고속전철이 운행하고 있다. 고속전철은 초고속 지능형 교통수단으로 차량, 선로, 전기 분야의 첨단 설계능력 및 시공기술 등이 조합되어 이루어지는 최첨단 종합시스템이다. 고속전철의 안전은 최우선적인 고려사항이며 선로부문은 고속주행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시공되어 있다.
고속전철의 개통으로 인한 국가교통체계, 공간구조, 도시지역개발 및 국민생활 등에 미치는 효과는 다양하며 크다. 이러한 효과분석은 국가 및 도시·지역개발의 관점에서 고속전철의

참고문헌
▷ 강갑생(2001), 경부 고속철도 추진 과정, 중앙일보
▷ 문태훈, 고속철도 건설이 국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고속철도 건설공단 한 국정책보고서
▷ 박창수·권용석(2002), 도시교통공학론, 도서출판 꾸벅
▷ 이상민·박상준(2000), 고속철도 개통 및 항공망의 확충에 대비한 지역간 버스의 기능정립방안, 교통개발연구원
▷ 조남건(2003),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국토 공간 구조의 변화전망 및 대응방안 연구
▷ 한국개발연구원(1992),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의 국민경제적 효과연구
▷ 한국철도시설공단(2004), 꿈의 실현 고속철도 시대를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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