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인간론]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인간관, 소크라테스의 인간론, 슐라이에르마허의 인간론, 어거스틴의 인간론, 프로이드의 인간론, 칸트의 비판철학과 인간론, 맑스주의의 노동 인간론, 흄의 인성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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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인간관
1. 프로타고라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2. 소크라테스
1) 지덕합일설
2) 변증법적 문답법
3. 플라톤
1) 이데아론
2) 윤리학
3) 인식론
4.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2) 원인설
3) 가능태와 현실태

Ⅲ. 소크라테스의 인간론

Ⅳ. 슐라이에르마허의 인간론
1. 낭만주의적 인간이해
2. 경건주의적 인간이해
3. 자유주의적 인간이해

Ⅴ. 어거스틴의 인간론

Ⅵ. 프로이드의 인간론

Ⅶ. 칸트의 비판철학과 인간론
1.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순수이성비판
2. 나는 무엇을 행해야만 하는가-실천이성비판
3. 나는 무엇을 원해도 좋은가-판단력 비판

Ⅷ. 맑스주의의 노동 인간론

Ⅸ. 흄의 인성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고, 철학의 대상은 우리의 삶․세계 전체이다. 철학이란 첫 번째로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근본인식과 근본태도를 가리키는 것이고 이를 다시 표현하면 세계관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이 세계관은 단순한 지식으로서가 아닌 실천적이 되며 우리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주는 것이다. 또한 철학은 그 자체가 활동이고 철학 함은 삶읽기라고 할 정도로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면서 지속적인 탐구에 매진하는 인간의 노력을 구현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철학은 󰡐세계관󰡑이다. 세계관은 우리가 세계를 어떻게 보는가,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가리키는 말이다. 세계관에 따라 사람의 행동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세계관은 우리 머릿속에서 생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우리의 행동까지도 결정하게 된다.

Ⅱ.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인간관

1.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재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그는 인간은 서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각 개인의 의견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 사회가 발전해 나가면서 진리도 윤리도 상대적으로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기존의 법이 귀족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종교는 그들의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참고문헌
김형석,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
다문독서회, 서양철학사 33인의 이야기, 서울:다문, 1995
스털링 P. 램프레히트,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2001
이병수,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돌베개
이대희, 인간론 강의, 중외출판사, 2000
정혜신, 그리스문화산책
Johannes Hirschberger,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상권: 고대와 중세, 이문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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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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