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다처제, 일부일처제, 가족제도, 혼인제도, 신립장군설화, 이슬람] 가족제도, 혼인제도 고찰과 신립장군 설화 속의 일부다처제, 이슬람사회에서의 일부다처제, 법학적 관점에서 본 일부일처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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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족제도
1. 가족의 기원
2. 가족제도의 기능

Ⅲ. 혼인제도
1. 혼인제도의 진화
1) 난혼(promiscuity)
2) 군혼
3) 일처다부제(polyandry)
4) 일부다처혼(polygamy or polygyny)
5) 일부일처혼(monogamy)
2. 혼인제도의 방식
3. 우리나라의 혼인제도

Ⅳ. 신립장군 설화 속의 일부다처제

Ⅴ. 이슬람 사회에서의 일부다처제

Ⅵ. 법학적 관점에서 본 일부일처제
1. 우리나라의 일부일처제(일부일처제하에서 간통죄 인정)
2. 이슬람 문화권의 일부다처제(일부다처제 인정과 간통죄 부정)
3. 서양국가의 일부일처제(일부일처제 인정과 간통죄 부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적인 성적 사랑을 일부일처제의 토대라고 하는 것은 기껏해야 제도로서의 일부일처제가 추구하고 있는 이상에 불과하다며 충격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일부일처제는 사회적 욕구에서 발생한 것이며, 적자 상속이 유일한 목적이었으며 이는 수백 년에 걸친 목적이다. 상호간의 성관계는 한 남자와 한 여자 사이의 관계, 즉 결혼 생활 속에서 만의 관계에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혼전의 남녀의 절대적인 순결, 결혼 후의 남녀의 절대적인 순결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두 가지의 사회 모순을 발생시켰는데 하나는 피할 수 없는 사회구조로서의 간통이며 다른 하나는 피할 수 없는 사회구조로서의 매춘이다. 결국 간통이라는 복수가 근절될 수 없었던 것은 결혼이라는 인습에 기초를 두고 있는 한, 그 결혼의 토대가 자연을 거역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결혼의 대용품인 매춘에도 적용된다. 매춘이란 일부일처의 중요한 목적인, 혈통이 바른 상속인을 어느 정도까지 유지시키기 위하여 일부일처제가 어쩔 수 없이 필요로 하는 보호막이었기 때문이다.

Ⅱ. 가족제도

1. 가족의 기원

가족은 인류의 발전단계(야만, 미개, 문명)에 따라 진화하였다. 피타고라스가 말하기를,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존재여서 가족이란 단위를 만들기 시작했고, 단위가 모여 국가를 성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사회 계약론 자들은 사람은 욕심이 많고 이기적이어서 서로의 물건을 훔치며 살았다고 한다. 그래서 가족이란 단위로 서로 계약을 맺게 되어 가족이 모여, 국가가 성립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가족은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의해 규정되면서 변화하게 되는데, 세 가지 혼인형태 및 가족의 형태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원시 ꡐ무규율 성교ꡑ 상태에서 ꡐ푸날리아 가족ꡑ의 군혼이 발달하게 되어 ꡐ모계제ꡑ 사회가 정립되

참고문헌
김동문 / 이슬람의 두 얼굴, 예영 커뮤니케이션, p235
이효재(1998) / 가족연구의 관점과 쟁점, 까치
이용배 /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정수일 / 이슬람 문명, 창작과 비평사, p288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0) / 한국가족의 기능과 역할 변화
한남제(1997) / 한국가족제도의 변화, 서울: 일지사
Barash, David P(2002), 일부일처제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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