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각장애의 개념과 이해 ...p. 2

Ⅱ.청각장애인의 현황과 실태 ...p. 16

Ⅲ.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와 문제점 ...p. 19

Ⅳ. 청각장애인을 돕는 방법 ...p. 29

Ⅴ.청각장애인과의 인터뷰 ...p. 35

Ⅵ. 참고자료 ...p. 41
본문내용
Ⅰ. 청각 장애의 개념과 이해

1. 청각 장애의 정의와 특성

청각의 장애로 인하여 음을 청취하는 것이 곤란하기 때문에 언어, 인지 등의 심리 발달이 일탈되어 있는 것을 청각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청각장애인은 청각경로 중에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부위에 장애로 인하여 청력 손실을 초래하고, 따라서 말을 듣지 못하거나 곤란을 겪게 된다. 그 결과 음성 언어를 일반인처럼 습득하여 표현하기가 어렵게 되지만, 자신의 직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 운동기능은 일반인과 다를 바가 없다.
정도에 따라 난청인(hard of hearing person)과 농인(deaf person)으로 구분을 하는데 난청인은 주로 큰소리로 해야만 들리는 경우를 말하며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35~69㏈인 사람을 난청인이라고 한다. 농인은 일상생활에서 청각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어떠한 음자극에 의하여서도 청각반응이 활용가능할 만큼 남아있지 않거나 청각의 교육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자로서 일반적으로 70㏈ 이사인 자를 말한다. 난청과 농은 다같이 청각의 장애가 현저히 있는 사람으로 난청은 보청기나 그 외의 도움으로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상태를 말하고, 농은 보청기나 그 외의 방법으로도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청각장애인 각자 들리는 정도와 언어 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농에 대한 특수훈련내지 교육의 목적은 농의 상태를 보청훈련이나 기타 특수교육을 통해 난청의 상태로 이끌어올리고자 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청각장애를 지닌 아동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청각장애아동은 어떠한 유형이든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원
참고문헌
-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 / 박옥희 / 학문사 / 1999
-장애인 복지개론 / 남상만, 나운환, 유명화 / 弘益 / 2000
-장애인 복지학 입문 / 오혜경/ 아시아미디어리서치 / 1998
-장애인과 지역사회 / 한국밀알선교단 출판부 / 1999
-청각 장애인 복지 / 청음회관 /2000

- http://www.chungeum.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체적 장애][장애유형][신체적 장애 놀이][신체적 장애 편견][치료레크리에이션][신체장애][장애]신체적 장애와 장애유형, 신체적 장애와 놀이, 신체적 장애와 편견, 신체적 장애와 치료레크리에이션, 제언 분석
  • 신체적 장애와 장애유형, 신체적 장애와 놀이, 신체적 장애와 편견, 신체적 장애와 치료레크리에이션,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체적 장애와 장애유형1. 지체장애인2. 시각장애인3. 청각장애인4. 언어장애인5. 정신지체인6. 정서장애인7. 학습장애인Ⅲ. 신체적 장애와 놀이1. 시각 장애아의 레크레이션2. 지체 부자유아의 레크레이션Ⅳ. 신체적 장애와 편견1. 지체장애에 대한 바른 이해1) 뇌성마비는 유전되지 않는다2) 간질 환자가 발작을 하면

  •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것이 그 주된 이유이다. 때문에 현재와 같은 사회적 인식과 제도를 통해서는 청각장애아동들이 정상인과 같은 한 인간으로 대접받고 성장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각장애아동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사회 복지적인 관점에서 연구하여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개선 방법을

  •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
  • 장애인에 대한 편견에 관한 내용들을 상징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인간평등이라는 관점에서 그 내용을 상세히 분석하고 파악함으로써 그 의미를 되새겨 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그리하여 스포츠에 있어서 인간평등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진정한 의미의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Ⅱ. 연구방법장애인의 스포츠 참여에 관한 사회의 입장은 여러 가지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글에

  • [통합교육] 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유형에 따른 교수 전략
  • 장애에 대한 테마과 목 명담당교수학 과 명학 번성 명제 출 일통합교육지원을 위한 장애학생 학습 지원1. 장애의 기본적인 이해2. 장애 정의 및 분류(1) 시작장애인(2) 청각장애인(3) 지체장애인(4) 뇌병변장애인(5) 언어장애인(6) 안면기형장애인(7) 신장장애인(8) 심장장애인(9) 간기능장애인(10) 호흡기장애인(11) 장루장애인(12) 간질장애인(13) 정신지체인(14) 정신장애인(15) 발달장애인3.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에 대한 이해(1) 강의관련 필

  • [장애복지,특수교육]청각장애란 무엇인가
  • 장애인지 감음기관의 장애인지 혹은 양자가 혼합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전음성 난청때는 기도청력만 떨어지고 골도청력은 정상이고, 감각신경성 난청때는 기도와 골도청력이 다같이 떨어진다. 그리고 혼합성 난청때는 기도와 골도청력이 다 떨어지나 기도청력의 소실이 더 심하다 2. 법의학에 따른 청각장애 분류기준청각장애의 법정 정의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1990)은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나누고 각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