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Ⅱ. 기업결합의 의의
Ⅲ. 기업결합의 개념 및 유형
Ⅳ. 기업결합 규제제도의 취지 및 내용
Ⅴ. 기업결합 심사
본문내용
Ⅲ. 기업결합의 개념 및 유형
1. 기업결합의 개념
이론적으로는 개별기업의 경제적 독립성이 소멸됨으로써 사업활동에 관한 의사결정권이 통합되는 기업간의 자본적․인적․조직적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고, 공정거래법에서는 결합수단에 따라 다른 회사의 주식취득 또는 소유, 임원겸임, 합병, 영업의 양수, 합작회사의 설립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공정거래법 제3장 참조).
2. 기업결합의 유형
1) 거래관계형태에 의한 분류
① 수평결합
동종 또는 유사상품을 공급하는 기업 간의 기업결합형태를 수평결합이라 하며, 경쟁제한폐해로는 독과점적 초과이윤의 발생, 신규진입저지를 위한 가격 형성 등을 들 수 있다.
② 수직결합
수직결합이란 상품의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여러 단계 중 인접한 단계에 있는 기업간의 결합이며, 경쟁제한폐해는 시장봉쇄, 진입장벽형성, 담합촉진 등이 있다.
③ 혼합결합
혼합결합이란 수평․수직 결합이외의 기업결합이며, 경쟁제한폐해는 잠재적 경쟁저해, 상호거래, 진입장벽 형성 등이 있다.
거래에 대하여 공정위는 경쟁제한적 요소가 있다고 보아 독점규제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공정거래법”) 제7조 위반으로 시정조치를 내린다. 공정위의 시정조치에 대해 SKT는 이의신청을 제기하였으나 기각되었고, 이에 대한 행정소송은 제기되지 않았다.대개 혼합결합의 경우 그 성격상 경쟁중립적이거나 경쟁촉진적이라는 이유에서 혼합결합의 규제를 하지 않는 것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되어가는 추세에서 공정위의 결정은 주목할 가치
공정거래제도의 주요내용경쟁정책○경쟁 제한적 시장구조 개선 시장구조가 경쟁제한적인 경우 그 원인을 분석하여 시장경쟁이 촉진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각종 시책을 의미한다.공정한 시장경제 질서의 확립은 기업의 반경쟁적 행위에 대해 사후적 경쟁법 집행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시장 내에서 경쟁을 유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대표적 사례로는 경쟁이 제한적 정부규제에 대하여 법령을 개선하는 것과 독
경쟁제한행위는 시장의 실패를 초래하여 소비자이익을 감소시키며, 소비자주권 실현에 방해요인이 된다.자유로운 경쟁을 제한하는 경쟁 제한적 행위는 시장경제의 실패를 초래하므로 소비자주권 실현의 필수적 조건인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독과점규제에 대해 살펴 본 후, 독과점규제법을 중심으로 경쟁을 제한하는 대표적 형태인 독과점, 시장지배적 지위남용행위, 기업결합, 공동행위, 불공정거래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 관련 대법원 판례의 선고 건수가 많았던(심리불속행 사건을 포함하여 약 60건 정도였다고 한다) 해였을 뿐만 아니라 법의 해석, 적용과 관련하여 새로운 법리를 담고 있거나 기존에 나온 법리의 내용이 더 구체화되고 명확해지는 판례가 다수 선고되었다는 점에서 공정거래법 분야 발전에 의미있는 한 해였다고 생각된다. 특히 경쟁제한적 기업결합 규정에 관해서도 첫 번째 대법원 판결이 선고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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