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근접발달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은 레포트이니 참고하시면 좋을거에요~
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비고츠키의 사상과 학문적 배경
2.비고츠키 인지이론
3.비고츠키 이론정리
4.비고츠키 이론의 장.단점
5.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론 및 개인적 고찰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비고츠키의 이론 체계의 주요 주제는 학습자들의 사회적 교육이 인식 발달에 있어서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아동의 문화적 발달에 있어서 모든 기능(주의 집중, 논리적 사고, 개념 형성 등도 포함)은 두 차례 나타나는데 사회적인 수준에 먼저 일어나고, 후에 개인적인 수준에서 일어난다고 했다. 즉,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먼저 일어난 후에 아동의 개인 내에서 일어난다. 모든 고등 정신 기능은 개개인 사이의 실제적인 관계에서 일어난다.
비고츠키 이론의 또 다른 관점은 인지발달의 가능성은 ‘근접발달영역’이라 불리는 특정한 기간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근접발달영역의 완전한 발달은 사회적 교류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인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협조에 의해 발달할 수 있는 기능의 범위는 개인이 혼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앞선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비롯된 사회 발달 이론의 원리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지적 발달은 특정한 나이에 있어서 특정한 범위에 제한되어 있다. 둘째, 사회적 교류를 통하여 완전한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1.김지현(1998),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3(1), 197-238
2.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3.김수정 외, 󰡔피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서울: 창조사, 1995
4.김정률 외,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교육출판사, 2003
5.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6.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