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ꊱ 미술치료의 개념
1. 용어
2. 도입 시기
3. 개념
4. 미술치료의 정의 유형
ꊲ 미술치료의 적용
1.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
2. 미술치료의 적용목적
3. 미술치료의 치료적 동향
4.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ꊳ 미술치료의 방법
1.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에 따라
2.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
3. 미술치료의 기법
4. 미술치료의 주된 행동 기법
ꊴ 미술치료 사례

ꊵ 수련과정 및 자격증 취득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여러가지 개념의 미술치료
ꊝ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칼융은 개인에게 주어진 내면속의 자신만의 개성을 원형적 상징으로 찾아내어 작품으로 승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레오나르도다빈치나 미켈란젤로 같은 거장들의 작품에서 창의성을 찾아내는 무의식의 탐구에서 개성화경험이 가능했다-말로비치의 미술치료


ꊞ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주어진 환경, 매스미디어 등의 광범위한 발달과 여과 없는 수용아래 불안해진 아동정서의 심각해진 불안정서는 잠시 개인무의식으로 저장되어버려 침체되고 건강한 발달을 해친다. 아동들에게 심리적인 반응의 다양한 미술활동을 도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ꊟ정신 병리적 미술치료
우울이나 조울, 성격장애등의 심리적측면의 미술활동으로 작업치료를 돕고 개인의 심리적 발견을 스스로 하게하여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ꊠ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행동치료에 의한 억압된 심리적 표출을 미술매개체로써 표출하게 하고 행동치료를 위한 미술치료로 연결하여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로 작업을 돕고 사회와의 통합치료를 돕는다.
참고문헌
․ 미술치료의 이해: 이론과 실제/ 정여주 저/ 학지사
․ 임상미술치료집/ 김영민 저
․ (유․아동의 발달을 돕는) 미술 치료의 실제/ 이근매: 최외선(공) 지음
․ (융의 분석 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잉그리트 리델 저/ 정여주 역
․ www.greem.org
․ www.myarttherapy.com/ www.artcure.co.kr
․ www.korean-arttherap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미술지도의 의의는 미술지도를 통해 스스로 표현의 변화과정을 보게 하여 눈과 손의 협응을 발달시키고 그림 그리기를 통해 학습에의 집중 시간을 늘인다든지 표현적인 훈련을 통해 치료자의 질문의 뜻을 이해하게 하고 과잉 행동을 감소하게 한다. 또한 그림 그리기를 통해 다른 치료의 학습에 기초 바탕을 이루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림 지도 중에 얻게 되는 그림은 그들의 발달 상태를 측정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는 것이다.아동학의 정신

  • 놀이치료 사례연구 및 이론과 효과분석
  • 놀이치료- 방법과 이론분석- 사례연구- 효과분석=목차=1. 놀이의 특징2. 놀이치료 발달과정3. 놀이치료 방법4. 놀이치료 이론분석(1) 프로이트 이론분석(2) 에릭슨 이론분석5. 놀이치료 사례연구6. 놀이치료 효과분석1. 놀이의 특징첫째, 놀이는 외부로부터 동기화 되는 것이 아니고, 내재적인 것에 의해 동기화 된다. 자신을 위해서 하는 활동은 활동 그 자체에 쾌감이 있기 때문에 내재적으로 동기화된다. 아동은 외적 보상을 주어서 놀도록 하거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사례
  • 미술치료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 넓은 의미에서 미술로 번역한 경우에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말하며 사실상 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비언어적 매체로서 미술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볼 때 미술치료라 하는 것은 창조적인 행위를 통하여 자아를 드러내고 그 과정을 통하여 자아의 치료와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미술치료는 크게 과 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 놀이치료 접근방법과 놀이치료의 실제
  • 치료자의 도움으로 보호되고 안전한 관계가형성되어 있다면 아동은 모래상자를 꾸미면서 자신의 감정과 삶의 양식을 잘 이해하게 되고보다 효과적으로 치유된다.(2) 미술놀이치료미술치료란 치료자와의 관계 속에서 미술작업을 통하여 내면의 심리적 갈등과 어려움을완화시킴으로서 아동의 적응을 도와주는 접근방법이다. 미술치료에는 창작행위 자체가가지는 치유성이 있으며 미술활동은 아동의 저항심을 저하하여 치료관계를 성립하는 데도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
  •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목 차Ⅰ. 도입Ⅱ. 아동정책 1. 아동정책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Ⅲ. 아동복지1. 아동복지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분야Ⅳ. 영유아 보육 및 교육1.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Ⅴ. 상담 및 치료1. 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Ⅵ. 결론 : 아동학 전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