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마케팅에 관한 개요와 국내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과 우리나라 기업의 문화마케팅 사례를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문화마케팅이란?

Ⅱ.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

Ⅲ. 문화마케팅의 효과

Ⅳ. 문화마케팅의 유형(5S)
1) 문화판촉(Sales)
2) 문화지원(Sponsorship)
3) 문화연출(Synthesis)
4) 문화기업(Style)
5) 문화후광(Spirit)

Ⅴ. 문화마케팅 전략
1) 문화마케팅전략 요약
2) 문화마케팅 프로세스

Ⅵ.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1) 지원 규모
2) 2007년,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 금액
3)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유형별 금액
4) 2008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방식
5) 2007, 2008년도 문화예술 지원 상위 20개 기업
6)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
7) 문화예술 지원 동기
8)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활용하는 활동이 중요해 지는 이유
9) 기업의 문화 경영 활동의 실시 기업 비율(%)
10)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사업의 효과

Ⅶ. 문화마케팅 사례
1) 홈플러스(Homeplus)
2) KT&G
3) 현대백화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문화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은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문화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지원하여 상호 시너지(synergy)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문화산업의 성장과 소비자의 소비 패턴의 변화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감성과 체험을 중요시하는 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등장한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이것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고객의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고객의 소비 패턴이 '품질 중심'에서 '품격 중심'으로 이동된 점에서도 문화 마케팅의 부상의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통해 타 기업과 차별화시키고, 고급화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자 한다. 제품과 서비스 수준이 기술 발달로 향상 평준화되었기 때문에 이제 자사만의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자에서 도태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로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관심사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세계 일류기업들은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하여 이를 마케팅 활동과 연계하여 문화마케팅에서 앞서나가고 있으며, 문화적 이미지 제고로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민주 외 공저(2005) 「컬덕 시대의 문화마케팅」 미래의 창
•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 부상과 성공전략」
• 강동식(2008) 「컬처노믹스 시대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 한국메세나협의회 「2008 연차보고서」
• 주간한국 매거진, 2009.01.20, 홈플러스, 90여개 문화센터 '지역의 문화발전소'
• 한국재경신문, 2009.05.11, "홈플러스 문화센터, 여름학기 특강 1,000원!"
• 매일경제, 2008.11.11, "홈플러스, 전국 문화센터 90개…한해 85만명 다녀가"
• 뉴시스, 2008.11.05, "홈플러스, ‘문화센터 온라인 커뮤니티’ 오픈"
• 정경뉴스, 2009.04.14, 다음-KT&G 상상마당 제휴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창출'
• weekly경향, 2009.08.20, KT&G의 문화실험 ‘상상마당’
• 주간한국 매거진 2009.01.20, 현대백화점, 대규모 이벤트홀 운영 '생활문화 제안자'
• 한국재경신문 2009.07.19, 현대백화점 유네스코 수학체험전·숲속 문화체험교실 등 체험전 마련
• 베타뉴스, 2009.08.07, 현대백화점, ‘도심 속 사파리 투어’ 로 자연생태 체험 기회 제공
• 아시아경제, 2009.07.16, 현대백화점, 청주 비엔날레 홍보 전시회
• 한국경제TV 2009.09.17, 현대백화점, 다문화가정 송편빚기 행사 개최
• KT&G 상상마당, http://www.sangsangmada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개론] 기업의 해외진출방법
  • 진입방법① 라이슨싱(licensing)② 프랜차이징(frenchising)③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④ 관리계약⑤ 턴키계약⑥ BOT방식ⅳ. 해외직접투자① 단독투자와 합작투자② 신설과 인수/합병Ⅳ. 사례(진로소주의 일본진출 - ㈜진로재팬)ⅰ. 해외시장 진출 배경ⅱ.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 환경 분석*문화적조사*경제적 환경ⅲ.현지마케팅전략①제품 전략② 가격 전략③ 촉진 전략④ 유통전략ⅳ.현재 일본진출 현황Ⅴ. 참고 문헌Ⅵ. 결 론

  • 경제경영 CJ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 마케팅 전략5.1. CJ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시장 진출과정5.1.1. 글로벌 시장 진출 배경5.1.2. CJ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시장 진출과정5.1.3. CJ Entertainment의 해외시장진입 및 확장 전략5.1.4. 글로컬라이제이션(Global + Localization) 전략5.1.5.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 사례5.1.6.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요인5.2. CJ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5.2.1. 최근 주요 핵심 전략 6. 결 론6.1. 향후 발전 방향6.2. 미래 예측1. 들어가며보고서를 준비하면서, 국내기업이 해외를 진

  • 신뢰마케팅의 현황과 불황기 신뢰마케팅 전략0
  • 신뢰마케팅의 현황과 불황기 신뢰마케팅 전략0 Ⅰ. 서 론지금은 소비자가 왕인 시대이다. 따라서 소비자를 최고의 신뢰로 잘 모시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그 기업은 오랫동안 장수할 것이고 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요즘 소비자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신뢰마케팅중의 하나로서 ‘먹이고, 보여주고, 써보게 하고 유통업계에서 ‘믿음’을 파는 마케팅이 한창이다.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 데다 최근 잇단 먹을거리 안전사고까지 겹

  • `처음처럼`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 제시
  • 전략 (2) 가격 전략(3) 유통 전략(4) 촉진 전략Ⅲ. 결 론1. 2009 현재 현황 분석(1) 2006년 마케팅 목표 평가(2) 2009년 현재 소주시장의 변화2. 2009 현재 마케팅 목표 3. 새로운 마케팅 제언 (1) 제품의 다각화(2) 대학생 서포터즈(3) 알코올 중독 예방 캠패인 (4) 장년층을 위한 문화강좌 Ⅰ. 서 론1. 주제 및 사례 선정 동기 두산주류BG 의 ‘처음처럼’이 출시된 2006년 당시 마케팅 목표는 전국 시장점유율 10~15%, 서울수도권 시장점유율 25% 이상 확보, 소주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마케팅 전략5.1. CJ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시장 진출과정5.1.1. 글로벌 시장 진출 배경5.1.2. CJ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시장 진출과정5.1.3. CJ Entertainment의 해외시장진입 및 확장 전략5.1.4. 글로컬라이제이션(Global + Localization) 전략5.1.5.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 사례5.1.6.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요인5.2. CJ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5.2.1. 최근 주요 핵심 전략 6. 결 론6.1. 향후 발전 방향6.2. 미래 예측1. 들어가며보고서를 준비하면서, 국내기업이 해외를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