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전자] 화상회의 시스템의 제품과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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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자] 화상회의 시스템의 제품과 시장동향

I. 들어가는 말

II. 화상회의 시스템
1. 정의 및 개발단계
2. 종류와 특징
3. 효과 및 응용분야

III. 제품동향
● 삼성네트웍스 ● 웹엑스
● 폴리콤 ● 탠드버그
● 트라이콤 ● 후이즈
● 라이프사이즈 ● LG노텔
● HP ● 라드비전
● KT ● 토란커뮤니케이션스
● 기타 화상 시스템 제품의 비교 ● 휴대전화로 화상회의

IV. 기업들의 도입, 사용 사례
● KT ● 리복
● 다음(Daum) ● CJ시스템즈
● 충남도청 ● 서해 지방해양경찰청
● 현대건설 ● 현대모비스

V. 시장 동향
1. 해외의 영상회의 시스템 업체
2. 국내외 시장 수요

[참고 자료]

본문내용
화상회의 서비스를 도입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비용절감 효과를 보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화상회의 서비스는 1990년대초 미국을 중심으로 기존 전화를 통한 음성회의 형태에, 참석자 영상이나 회의 문서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가 시작됐다. 국내에도 글로벌 회의문화 확산에 맞춰 빠르게 확산되는 분위기다.
화상회의 시스템은 한마디로 기업 회의문화의 유비쿼터스 구현으로 볼 수 있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파트너와 물리적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마치 얼굴을 마주보고 회의를 하는 것과 같은 환경이 구현된다. 이를 통해 기업의 비용절감은 물론 스피드경영이 가능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여러 화상회의 시스템과 관련된 기술과 표준화 동향, 그리고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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