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관광학과] (기획론4E)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획론4E)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ok.
관광학과기획론4E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획의 정의
2. 기획과정에서의 미래예측
1) 미래예측의 필요성
2) 미래예측의 어려움
3) 미래예측의 방법
3. 예측방법의 범주
1) 범 주Ⅰ 2) 범 주Ⅱ
3) 범 주Ⅲ 4) 범 주Ⅳ
4. 미래예측기법의 유형
1) 질적 예측방법
(1) 역사적 유추법
(2) 위원회 토의법
(3) 델파이방법
2) 시계열 분석방법
3) 인과분석방법
5. 예측기법의 선정
6. 미래예측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 미래 예측도 차별화가 필요
2) 일반적인 미래 예측은 현재의 큰 흐름만을 강조
3) 현재의 시장 주도 트렌드에만 주목하면 시장에 뒤쳐져
4) 벤치마킹만 강조하면 전략적 동질화 우려
5) 시장 주력 기술 진화에만 주목하면 오버슈팅 유발
7. 미래예측을 위한 새로운 방안
1) 약한 신호에 주목해야 차별화된 미래 예측 가능
2) 시장의 이머징 이슈로 트렌드 창조를 도모해야
3) 미래 시장 교란 가능성에 대비해야
4) 와해성/허브 기술 탐색에서 새로운 돌파구 찾아야
5) 현재의 큰 흐름과 약한 신호를 균형있게 주시해야
8. 국가전략 수립과 미래예측 전략
1) 미래예측의 한계점
2) 미래예측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획은 가장 흔히 사용되면서도 명확하게 개념을 규정하기가 어려우며 학자들도 각자의 관점과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dwick은 기획을 “인간이 장래에 관해 미리 사고(forethought)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함으로써, 일반적․개인적 차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행정을 “POSDCORB(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의 약자임)” 라는 7단계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기획을 “여러 대안중 목표, 예산, 절차, 사업계획 등을 선택하는 관리자의 기능”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기획을 관리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기술혁신의 주기가 빨라지고 기술개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오늘날에 국가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국가연구개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미래사회 환경 및 소비자 요구의 변화를 고려하여 기술의 발전 속도와 방향 및 범위 등에 대한 합리적인 전망을 하는 예측은 국가 정책 수립을 위한 유용한 정보로써 그 중요성이 증대해지면서 국가 기획사업과의 연계구조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미래를 남들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예측할 필요도 없는 일을 정확하게 예측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볼 때가 가끔 있다. 어떤 경우가 이에 해당할까? 이 장에서는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곽효문 (2006), 행정기획론, 조명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방송대학)
김성태, 2007,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장 디지털타임즈.
김성영, 정동희(2003),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고선정, 김성희(2004),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 연구, 재활복지 Vol 8, No1
나준호, 2007, 엘지주간경제, 미래 예측도 차별화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