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관광학과] (기획론4E)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획론4E)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ok.

관광학과기획론4E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획의 정의
2. 기획과정에서의 미래예측
1) 미래예측의 필요성
2) 미래예측의 어려움
3) 미래예측의 방법

3. 예측방법의 범주
1) 범 주Ⅰ 2) 범 주Ⅱ
3) 범 주Ⅲ 4) 범 주Ⅳ

4. 미래예측기법의 유형
1) 질적 예측방법
(1) 역사적 유추법
(2) 위원회 토의법
(3) 델파이방법
2) 시계열 분석방법
3) 인과분석방법
5. 예측기법의 선정

6. 미래예측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 미래 예측도 차별화가 필요
2) 일반적인 미래 예측은 현재의 큰 흐름만을 강조
3) 현재의 시장 주도 트렌드에만 주목하면 시장에 뒤쳐져
4) 벤치마킹만 강조하면 전략적 동질화 우려
5) 시장 주력 기술 진화에만 주목하면 오버슈팅 유발

7. 미래예측을 위한 새로운 방안
1) 약한 신호에 주목해야 차별화된 미래 예측 가능
2) 시장의 이머징 이슈로 트렌드 창조를 도모해야
3) 미래 시장 교란 가능성에 대비해야
4) 와해성/허브 기술 탐색에서 새로운 돌파구 찾아야
5) 현재의 큰 흐름과 약한 신호를 균형있게 주시해야

8. 국가전략 수립과 미래예측 전략
1) 미래예측의 한계점
2) 미래예측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획은 가장 흔히 사용되면서도 명확하게 개념을 규정하기가 어려우며 학자들도 각자의 관점과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dwick은 기획을 “인간이 장래에 관해 미리 사고(forethought)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함으로써, 일반적․개인적 차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행정을 “POSDCORB(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의 약자임)” 라는 7단계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기획을 “여러 대안중 목표, 예산, 절차, 사업계획 등을 선택하는 관리자의 기능”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기획을 관리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기술혁신의 주기가 빨라지고 기술개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오늘날에 국가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국가연구개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미래사회 환경 및 소비자 요구의 변화를 고려하여 기술의 발전 속도와 방향 및 범위 등에 대한 합리적인 전망을 하는 예측은 국가 정책 수립을 위한 유용한 정보로써 그 중요성이 증대해지면서 국가 기획사업과의 연계구조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미래를 남들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예측할 필요도 없는 일을 정확하게 예측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볼 때가 가끔 있다. 어떤 경우가 이에 해당할까? 이 장에서는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곽효문 (2006), 행정기획론, 조명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방송대학)
김성태, 2007,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장 디지털타임즈.
김성영, 정동희(2003),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고선정, 김성희(2004),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 연구, 재활복지 Vol 8, No1
나준호, 2007, 엘지주간경제, 미래 예측도 차별화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과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과정을 설명하시오.Ⅰ. 기획과정의 개념Ⅱ. 기획과정1. 목표설정 및 상황분석1) 목표의 설정(1) 목표의 설정 의의(2) 목표의 요건 (3) 목표설정의 과정2) 상황분석 (1) 상황의 분석 개념(2) 상황분석의 방법2. 기획전제의 설정1) 기획전제의 개념2) 기획전제의 종류-예측기법3) 성공적인 기획전제의 요건3. 대안탐색 및 분석1) 대안의 탐색2) 결과 예측4. 최종안 선택1) 가치판단2) 불확실성에 대한 조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용어2.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분류1. 기획의 분류(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2) 강조점에 따른 분류2. 기획의 구분(1) 전략기획(2) 부분기획(3) 업무기획Ⅲ. 기획의 필요성1. 문제의 효과적 대처 2. 조직의 지휘 통제하는 수단 3. 자원 낭비 방지 4. 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5. 변화와 개혁 촉진 6. 국가발전의 효과적인 수단 Ⅳ. 기획의 요소Ⅴ. 기획의 한계 1. 미래예측의 한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유사분야 2. 기획의 용어3.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발달배경1. 산업혁명과 사회주의사조2. 도시기획의 발전3. 자유방임주의의 반성4. 경제대공황수습의 필요성5. 세계대전의 경험6. 각국의 경제개발계획 추진 7. 사회과학의 발달 Ⅲ. 기획의 본질Ⅳ. 기획의 필요성1. 현대사회의 복잡성 2. 미래에의 대비 및 행정목표의 구체화3. 자원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이론의 범위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이론의 범위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이론의 개념1. 기획의 개념과 학문적 배경1) 기획의 개념2) 학문적 배경3) 기획의 특성2. 기획이론의 개념3. 기획이론의 성립과정Ⅱ. 기획이론의 범위1. 내용이론2. 절차이론3. 사회이론Ⅲ. 기획이론의 종류1. 과정연구의 접근방법1) 통관적 접근방법2) 분석적 접근방법2. 당위적 이론과 실증적 이론1) 당위적 기획이론 2) 실증적 기획이론 Ⅳ. 기

  • (관광학과기획론4B형)기획과정을 설명하시오ok.
  •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기획을 “여러 대안중 목표, 예산, 절차, 사업계획 등을 선택하는 관리자의 기능”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기획을 관리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1) 광의의 기획과정 -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결과를 평가하여 차기 계획에 반영하는 순환과정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가치형성, 수단규명, 현실화의 단계로 볼 수 있다.- 가치형성 - 미래를 예측하여 선택가능한 범위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상태를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