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관광학과] (기획론4C)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의의와 그것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획론4C)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의의와 그것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하시오ok.

관광학과기획론4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기획과정에의 참여의 의의
1) 기획의 정의
(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
(2) 강조점에 따른 분류
2) 행정의 민주성과 참여의 개념
3) 시민참여의 전개과정
4) 참여적 기획의 배경
5) 참여의 주체와 목적

2. 참여의 방식과 수단
1) 참여방식
(1) 폐쇄적인 참여방식
(2) 명목적인 참여방식
(3) 시민권력적 참여방식
2)참여수단
(1)수여수단
①대중매체 ② 전시회
③보고회
(2) 수취수단
① 공청회 ② 설문조사
③시민운동
(3)교환수단
① 공동작업 ②임시작업반
③ 자문위원회 ④ 비공식 접촉

3.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효용
1) 간접적인 효용
2) 직접적인 효용

4.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참여의 순기능
1) 참여에서 얻는 만족
2) 참여와 성과
2) 참여의 역기능
(1) 참여에 대한 관료제의 저항이 예견된다.
(2) 지역중심·이기주의가 심화될 수 있다.
(3) 행정비용이 증가될 수 있다.
(4) 참여자들의 대표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획과정에의 참여의 의의

인생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나름대로 인생의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자신 인생의 미래를 스스로 관리 하지 않는 자는 사회적인 성취를 이룰 수가 없다는 점이다. - 따라서 모든 인간의 행위 속에는 기획활동이 작용하고 있다. 기획은 가장 흔히 사용되면서도 명확하게 개념을 규정하기가 어려우며 학자들도 각자의 관점과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dwick은 기획을 “인간이 장래에 관해 미리 사고(forethought)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함으로써, 일반적․개인적 차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행정을 “POSDCORB(기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의 약자임)” 라는 7단계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기획을 “여러 대안중 목표, 예산, 절차, 사업계획 등을 선택하는 관리자의 기능”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기획을 관리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기획은 우리 생활주변에서나 조직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확한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 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용어에도 약간의 혼동이 있는데 계획과 기획의 구별이 대표적이다. 일반적인 통설은 계획하는 과정을 기획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곽효문 (2006), 행정기획론, 조명문화사
김성영, 정동희(2003),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고선정, 김성희(2004),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 연구, 재활복지 Vol 8, No1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방송대학)
김기식(2007) KS행정학, 열린교육
최창호, 정세욱 (2000), 행정학, 법문사
최항순 (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과기획론4B)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
  • 설명하시오ok.관광학과 기획론4B형1. 기획이란국가의 정책기획, 예산기획에서부터 개별 기업의 신제품기획, 광고기획 그리고 심지어는 주말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는 주말계획에 까지 기획 -또는 planning이나 계획- 은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정작 용어에 대한 명확하고 공통적인 이해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획이라는 단어는 보편화된 용어이지만 그 개념의 정의는 일치하지 않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의사결정과정으로

  • 기획론2공통) 전략적 기획의 특징과 필요성을 지적하고 전략적 기획의 전제로서의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기획은 우리 생활주변에서나 조직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확한 의미와 개념에 대해서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 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용어에도 약간의 혼동이 있는데 계획과 기획의 구별이 대표적이다. 일반적인 통설은 계획하는 과정을 기획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이 장에서는 기획론2공통) 전략적 기획의 특징과 필요성을 지적하고, 전략적 기획의 전제로서의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 [언론윤리법제] 광고규제
  • 학과 교수․반대 (광고 총량제 문제의 발생)① 방송사들은 광고비가 비싼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집중 배치 우려② 시청률이 높은 프라임 타임대에 광고가 집중됨으로써 방송사와 프로그램 제작진의 무분별한 시청률 경쟁 치열③ 프라임 타임대 프로그램의 질적 저하④ 광고가 지상파 광고에 집중되어 CATV나 위성방송 등 뉴미디어의 광고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매체 간 균형 발전에 차질 발생 - 지상파의 독과점 우려⑤ 광고주의 영향력이 커져 폭력

  • [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학과 교수․반대 (광고 총량제 문제의 발생)① 방송사들은 광고비가 비싼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집중 배치 우려② 시청률이 높은 프라임 타임대에 광고가 집중됨으로써 방송사와 프로그램 제작진의 무분별한 시청률 경쟁 치열③ 프라임 타임대 프로그램의 질적 저하④ 광고가 지상파 광고에 집중되어 CATV나 위성방송 등 뉴미디어의 광고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매체 간 균형 발전에 차질 발생 - 지상파의 독과점 우려⑤ 광고주의 영향력이 커져 폭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과 교육)관학(성균관, 사학, 종학, 향교)사학(서당, 서원, 정사, 문도제)잡과교육(양인중심, 주무관청에서 관리, 변천과정, 공장교육)과거제도(개요, 특징, 문/무/잡과별 과정)교육관련법규(권학사목, 향학사목, 구재학규, 진학절목, 경외학교절목, 학교모범 등)사상가(권근, 이황, 이이/ 유형원, 정약용, 이익, 홍대용, 최한기)4. 근대의 교육개요(갑오개혁, 학무아문고시, 교육입국조서, 개화기 교육사상의 특징)근대학교 성립(베론신학당, 동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