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남북한 통일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본론
2. 남북한에서의 민족형성과 민족주의 전개과정
1) 민족과 민족주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남북한에서의 민족형성 과정
3. 통일조국의 이념
1) 열린 민족주의
2) 통일조국의 체제이념적 성격
4.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현재 세계사회에는 동구권 사회주의 붕괴에 따른 탈냉전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동시에 민족주의가 국가이념으로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는 민족국가로 구성된 세계체제가 국제주의적 경향에서 이탈하여 민족간의 갈등 심화를 야기, 그동안 억압되고 있었던 민족문제가 전면에 등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조선시대 말 근대적 민적국가 수립에 실패하고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한 다음, 이념적 갈등으로 인하여 남북분단에 봉착한 채 여전히 민족문제를 풀지 못하고 분단국가를 이루고 있다. 남북한간에는 체계이념적 대립으로 인해 심각한 갈등 구조가 자리잡고 있다. 북한이 지향해 왔던 사회주의는 동구권 사회주의 몰락이 입증하듯이 발전 한계에 노정되어 있다. 선진국가들은 이미 자유민주주의의 한계를 돌파하고 복지국가의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체제구상에 착수하고 있으나 남한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자유민주주의와 복지사회 구현을 체제이념으로 상정하였다. 따라서 남북한이 세계사적 발전과정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낡은 이념과 체제를 수정․발전시켜 새로운 체제의 형성을 도모해야 한다. 그러나 북한이 새로운 체제를 모색하는 과정은 남북한이 지니고 있는 전래의 체제이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민족국가 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통일국가의 이념적 좌표를 발전적으로 모색하는 과정을 수반해야 한다.
이점에 착안 이글에서는 남북한이 서로 지향해 나갈 이념적 좌표를 설정해 봄과 동시에 그 이념들이 구현될 수 있는 체계적 조건들을 검토해 보았다.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표로는 근대적 민족국가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말할나위도 없이 당연한 논리적 귀결이다. 그러나 민족주의의 이념적 편차는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글은 민족주의의 대외적 성격과 대내적 체제이념 성격을 중심으로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표를 모색해 보았다.
본론
2. 남북한에서의 민족형성과 민족주의 전개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북 실태와 정부의 정착 지원정책 및 남한사회적응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개입방안0
-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교류현황,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개발, 관광학체계,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연구주제,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한일공무원 분석
- [남북갈등][남한과 북한의 갈등][극우세력]남북갈등(남한과 북한의 갈등)의 배경, 남북갈등(남한과 북한의 갈등)과 극우세력, 남북갈등(남한과 북한의 갈등)과 의식전환, 남북갈등(남한과 북한의 갈등)과 통일운동
- [북한사회론] 남북한교육제도비교
- [정치학] 새로운 남북체제통합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