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 지도원리 포함 두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사춘기
3. 자아개념의 결정요인
1) 아동의 연령과 능력
2) 아동의 양육방법

4. 유아의 자기조절
1) 자기조절의 개념
2) 자기 조절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발달이론
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향상방안

5. 유아자기조절 향상을 위한 활동계획 지도원리
1) 자신감향상교육
(1) 자신감의 정의
(2)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전략
①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② 성공의 기회 제시
③ 개인적 통제감 제시
(3)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
2) 미술관 교육
(1) 미술관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
(2) 미술관 교육의 활동계획
(3) 유아 대상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나는 이 지구상에 가장 위대하고 존귀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성역할이란 가정에서 아내나 남편의 역할이나 어머니나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개인이 속한 문화 내에서 성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지는 행동과 태도 등의 특성을 총칭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기조절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정서, 인지 능력을 가늠하는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기조절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의 자아개념과 자기조절에 대해 살펴보고 자기조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계획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진규(2002)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박순진(2004). 초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와의 상관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배정희(2001). 중․고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와의 상관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 학위논문.
송인섭(1990).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서울 : 양서원.
신명순 외(2006).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2003).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조화태 외(2004). 인간과 발달.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N. Branden 저, 강승규 역(2005)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성신여대논문,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2003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어요^^
  • hsub***
    (2010.10.12 17:50:28)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E형]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E형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발달1) 영아기 2) 유아기3) 학령기3. 자아개념의 특성4. 유아의 자기조절1) 자기조절의 개념2) 자기조절 발달에 관한 이론3) 자기조절에 미치는 요소5. 유아자기조절 향상을 위한 활동계획1) 집단토론(1) 집단토론의 지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수 있다.2) 유아음악교육의 정의: 인간의 자연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음악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음악적인 경험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음악과 연결된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따라서 유아 음악 교육은 유아들에게 음악 그 자체가 만족감을 주고 즐거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유아의 생활과 음악이 친숙해지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수 있는 지식의 가치를 강조했다.이러한 실용주의적 교육 관점에 따라 ‘김치’라는 주제로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김치’는 우리나라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음식이자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여기서는 ‘김치’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접해보고 맛보고, 김치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겨 스스로 활동을 계획하고 행하게 된다. 학습에 있어서 유아의 역할이 중요하고 활동 방법에 있어

  • 영․유아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 수 없는 인간교육을 놀이가 수행함으로써 서로 조화를 이루며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한다. 4. 유아의 연령별 놀이 발달과 특징(1) 출생에서 1세 어린이* 유아가 ‘놀이를 한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생후 3개월이 지나서부터이다. * 유아는 자신의 목소리에 흥미를 보이며 소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소리탐색의 놀이를 한다. * 4개월이 지나면 자기 침대 뒤에 달려있는 놀잇감을 흔들고 만져보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활동을 선호한다.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수 있다.2) 유아음악교육의 정의: 인간의 자연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음악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음악적인 경험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음악과 연결된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따라서 유아 음악 교육은 유아들에게 음악 그 자체가 만족감을 주고 즐거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유아의 생활과 음악이 친숙해지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