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서치료의 이론, 원리, 문제유형, 자료선정, 단계와 방법, 활동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독서치료의 정의와 목적
1) 독서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목적

Ⅱ. 독서치료의 이론
1) 심리학적 이론
2) 독자반응 이론

Ⅲ. 독서치료의 원리
1) 독서행위론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서사적 관점
4) 두뇌생리학적 관점

Ⅳ. 독서치료의 문제 유형

Ⅴ.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선정
1) 독서치료 자료의 성격
2) 독서치료 자료의 선정기준

Ⅵ. 독서치료의 단계와 방법
1) 준비단계
2) 읽힐 자료의 선택
3) 이해를 돕는 단계
4) 후속조치와 평가단계

Ⅶ. 독서치료의 활동
1) 독서치료 목표에 관련된 활동들의 예
2) 독서치료의 중심활동
3) 상담의 중간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활동
4) 독서치료의 추후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독서치료의 정의와 목적

1)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란 교사와 사서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재료의 내용에서 개인적인 문제해결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우며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자아상을 발달시킨다고 정의하였다(Shepnerd& Iles,1976). 일반적으로 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 대 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그리기,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다양한 문학작품들에는 인쇄된 글, 영화나 비디오 같은 시청각자료, 자신의 일기 등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2) 독서치료의 목적
① 생각하도록 자극하기, 상상력을 자극하기, 미의 자유롭게 하는 특성을 경험하기, 주의를 집중할 초점을 제공하기,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등을 통해 참여자가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와 자신의 삶에 대하여 반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단순한 반응들에 의해서 자아를 확인하기, 과거를 회상함으로서 자아를 확인하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함으로써 자아를 확인하기 등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③ 보편적인 감정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기 등 자신의 개인적인 대인관계를 명료화해 준다.
④ 구체적인 이미지나 정보와 적절하게 관련시키기, 사회적·심리적·정서적인 현실들과 관련시키기 등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준다.
참고문헌
• 「독서치료의 실제」 김현희 외(2003), 서울: 학지사 (2003)
• 「독서치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독서치료 연구회 편, 학지사
•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지혜」 김영희, 아침나라 (2003)
•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업적 자아개념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정영숙,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피학대아동의 사회성 증진 및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정순동,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한국게슈탈트 심리치료 연구소, http://cafe.daum.net/gestaltsimr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Ⅰ. 서론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1. 우드(Wood)-한철우의 독서능력 발달단계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2) 초기 독서 단계(Initional Reading Stage)3) 전이기 독서 단계(Transitional Read

  • [독서치료] 독서치료
  •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책을 통한 치료요법은 고대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BC 1000년경 고대 그리이스의 도시 테베에 있었던 도서관 현판 위에서 ‘영혼의 치유장소’ 라는 현판이 발견되었으며, BC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는 ꡒ정신의 양약, 중세 스위스의 Saint Gall의 묘역 도서관에는 ‘영혼의 보약고’라고 씌여진 비문이 발견되었다우리 나라의 경우 독서 교육(biblioeducation), 독서 심리(bibliopsycho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독서치료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연구에 치우치거나, 혹은 실험을 통한 독서치료의 효과를 밝히는 데 그쳤으며, 도서관에 적용하는 부분이나 사서의 역할에 관한 부분이 적고 구체적이지 못하였다. 그래서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에 대해서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사서들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독서치료 교육에 참여한 사서들과 참여하지 않은 사서들을 구분하여 독서치료의

  • [심리치료]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
  •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Ⅰ. 개요Ⅱ. 심리치료사의 자격Ⅲ. 심리치료와 독서치료1. 독서 행위론적 관점2. 분석 심리적 관점1) 동일화의 원리2) 카타르시스의 원리3. 통찰의 원리Ⅳ. 독서치료의 과정1. 준비단계2. 읽힐 자료의 선택3. 이해를 돕는 단계Ⅴ. 심리치료와 미술치료Ⅵ. 색채에 나타나는 유아심리1. 색채가 주는 의미2. 유아의 심리에 쉽게 접근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독서 프로그램은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학습하고 싶은 독자라면 누구나 그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프로그램의 대상을 중학생으로 한정하여 텍스트를 선정하였음을 밝혀 둔다.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현 7차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먼저독서 발달독서 발달 부진단계시기주요 특징교정 독서치료 독서1 독서맹아기유치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