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손창섭 `유실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손창섭>
<작품해제>
<구성단계>
<작품의 배경과 이해>
<등장인물의 관계>
<질문>
- 본문내용
-
<손창섭>
평양 출생. 만주, 일본 등지를 전전하며 수학함. 1952년 공휴일로 <문예>의 추천을 받아 등단. 1973년 일본에 건너가 귀화함. 한국 전쟁 후, 1950년대의 음울한 분위기와 불구적 인간형을 그려 전후의 우리 현실을 반영함. 초기의 단편들은 심신 장애자가 주인공이고, 후기 단편들은 비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주인공이다. 또, 그는 전후 사회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냉소적인 문체로 인간의 실존 세계를 그려 내었다.1955년 혈서로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 1959년 잉여인간으로 동인문학상을 수상. 대표작으로는 미해결의 장(1955), 낙서족(1959), 인간동물원초(1956) 등이 있다.
<작품해제>
갈래 : 단편 소설. 전후 소설
배경 : 서울, 6.25전쟁 직후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어조 : 소외된 인간상을 피학적(被虐的) 어조로 묘사함.
문체 : 간결체
성격 : 실존주의, 허무적
구성 : 단순 구성, 평면적 구성
경향 : 전후의 실존주의와 휴머니즘
제재 : 누이 부부와 군에서 제대한 나
주제 : 전쟁의 극한 상황이 가져다 준 인간의 무기력한 삶과 허무의식
<구성단계>
발단: 누이와 매형 사이의 부부싸움과 누이 집에 얹혀사는 나의 신세
전개: 누이의 성격과 과거, 매형과의 만남. 옆방노인과 춘자에 관한 일화
위기: 누이의 집 방문과 매형과의 만남을 회상
절정: 누이의 수상한 행적과 가출, 춘자와의 만남
결말: 누이와 나, 사내와의 만남, 나의 도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