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2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자아 개념
1. 자아개념
1) 사르트르
2) 부버
3) Rogers
4) 정원식
5) Freud
6) Erikson
7) Goldstein

2. 자아개념 발달에 대한 이론
1) 각 이론가의 자아심리이론에 대한 내용
(1)Hartman (1964)
(2)White(1959)
(3) Fairfair(1952)
(4) Erik Erikson(1975)
2) 자아이론의 탄생
3) 나를 설명하는 다차원적인 구조
3. 자아개념(self-concept)의 발달

4. 자아개념의 결정요인
① 아동의 연령과 능력
②아동의 양육방법
5. 자아개념의 특성

6. 자아개념 발달
1) 영아기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2) 유아기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3) 아동기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4) 사춘기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2절. 성 역할의 발달
1. 성 역할이란
1) 성 개념의 발달
(1) 기본적 성 정체감의 단계 (3세 경)
(2) 성 안정성의 단계 (4세 경)
(3) 성 일관성의 단계 (6~7세 경)
2) 성 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2. 성 역할 발달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사회학습이론
4)인지발달 이론
5)성 도식이론
3. 성 역할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생물학적 요소
2)가정
(1) 부모의 역할
(2)아버지 역할
(3)형제자매의 역할
3) 또래의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나는 이 지구상에 가장 위대하고 존귀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성역할이란 가정에서 아내나 남편의 역할이나 어머니나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개인이 속한 문화 내에서 성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지는 행동과 태도 등의 특성을 총칭하는 것이다. 각각의 성에 대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행위에 관한 사회의 문화적 기대라 할 수 있으며 이런 역할은 한 개인이 그가 속해있는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행동, 태도 및 가치를 학습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성을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인 성(gender)으로 구분하듯이 성역할 또한 남여의 생물학적 성차에 의해 구별되는 성역할(sex-role)과 사회심리적인 근원에 의해 구별되는 성역할(gender-role)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희, 김현주, 손은경, 송연숙, 정인숙 공저, (2003),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김동배 ・ 권중돈(2006)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박찬옥 외 (2006). 유아사회교육. 정민사
최석란 외.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이효영(2006).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종란 (2003) 성평등 그림동화 들려주기 및 관련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교육대학원.
유효순, 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