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승옥 `환상수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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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김승옥은 누구인가

2. 작중 인물들 간의 관계

3. 정우의 방황과 죽음의 이유

4. 액자 소설이라는 구성이 주는 효과

5. 김승옥 소설의 한계점

본문내용
1. 김승옥은 누구인가
약력: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고, 1945년 귀국하여 전라남도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순천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대학에 입학해서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1962년 단편 《생명연습》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환상수첩》을 이 동인지에 실었다. 동인문학상·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평가: 6·25전쟁이 끝난 후 나타난 문학의 무기력 증을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받으며 1960년대적인 특징을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 잡았다. 1950년대 작가들이 견지하고 있었던 엄숙주의,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 등을 뿌리째 흔들어버렸다는 점에서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 소설의 중심적이고 일관된 내용이다. <환상수첩>, <무진기행>,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서울, 1964년 겨울>등의 작품이 있다. 그의 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적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4·19혁명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문학적 언어로 환치시키면서 전후세대문학의 무기력증을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높다.

2. 작중 인물들 간의 관계
정우 : 서울에서의 자신과 고향에서의 옛 자신 사이에서 자리를 못잡고 갈등하는 인물.
영빈의 무관심을 모방하려고 함. 선애를 욕망하는 영빈보다 선애에 대해 무관심을 보일 수 있는 그 자신이 더 우월하다는 존재로 자처할 수 있길 바람. 하지만 영빈에게서 “황홀하던 간밤이여. 선애는 백기를 올리고”라는 쪽지를 받은 뒤 분에 차서 창녀 향자를 찾아가나 부스스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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